시민들은 이런 시장을 원한다
상태바
시민들은 이런 시장을 원한다
  • 이병기
  • 승인 2010.01.01 0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2일에는 지방선거를 치른다.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교육감 등을 뽑는 선거에서 무엇보다 인천시장이 누가 될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은 뜨겁다. 시장은 시민을 대신해 시를 운영하는 사람인 만큼, 시장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은 민의가 어디에 있는지부터 잘 살펴야 일이다. 시민들은 새로 선출될 시장에게 어떤 바람을 갖고 있을까? 시민들의 다양한 얘기를 들었다.


이종일씨(52, 남구 도화동)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장애인들은 몸이 건강하지 못하니 취업이나 사회활동을 하고 싶어도 취업난이 심하다. 장애인들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들은 일반 사람들이 하는 것 보다 장애인들에게 배려하는 시장이 됐으면 좋겠다.

예를 들면 앉아서 요금만 받아도 되는 주차요원의 경우 일반 사람들 대신 장애인을 채용했으면 좋겠다.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찾아준다면 사회 활동으로 기여하는 바도 클 것이다. 장애인들에 대한 정보는 지역 복지관을 통해 연계할 수 있다. 

차기 시장에게 바라는 것은 장애인들을 위해서 해달라기보다 똑같은 기회, 시각으로 우리들을 봐줬으면 한다는 점이다. 나는 정치성 발언도 싫고, 당도 상관 없다. 모든 장애인들이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장애인들에게 사회적으로 기회를 줬으면 좋겠다. 

요즘 남구 도화동이나 주안역, 제물포 등 재개발이 추진 중인 곳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몇 번이나 조합이 만들어졌다 깨지고 하니, 차라리 재개발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미 공사가 시작되거나 확정된 곳들은 빨리 진행하되, 추진 중인 지역은 약자들을 위해 재개발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괜히 시민들 마음 들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무리해서 재개발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재개발을 보면 동네에서 집 가진 사람들도 만족을 하지 못한다. 또 도화동은 세입자가 50%를 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재개발이 되면 이 세입자들은 갈 곳이 없다. 인천시가 예산도 부족하고, 송도 경제자유구역에도 지원할 돈이 많으니 사정이 더욱 어려울 것이다. 재개발 이야기가 나온 지 5년이 지났지만 진행된 게 없다. 새로운 시장이 당선되면 과감하게 '재개발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할 용기가 필요하다고 본다.


김슬지씨(26, 부평구 부개2동)

우리 집에는 대학생이 두 명이나 있다. 4학년인 나와 1학년 동생이 함께 대학에 다니다 보니, 등록금 때문에 너무 힘들다. 인천시에서 등록금 조례 제정 때문에 말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시도 하지 않았는데, 왜 인천시가 먼저 하느냐'가 아니라, '인천시가 먼저 대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조례를 제정하고 다른 시도 따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에 대학교가 필수 교육과정처럼 변했다. 가정마다 한 두명은 대학생이 있다. 하지만 대학 등록금은 초중고에 비하면 훨씬 비싸다. 꼭 조례로 만들어 등록금을 국가나 시에서 지원해주는 방안이 마련됐으면 좋겠다.

나는 방학 동안 교수님이 연계해 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다. 친구들을 보면 행정인턴도 많이 하는데, 사실 가서 보면 잡일만 하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업무보다는 행정인턴의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생색내기식으로 보인다. 어떻게 보면 청년실업률을 낮추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행정인턴이 끝나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11개월 동안 의미 없이 월급만 받은 거다. 인턴이 끝나면 다시 행정인턴을 전전하거나 다른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 장기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내가 다니는 인천대는 비교적 등록금이 높지 않지만, 미대 디자인과에 재학중인 동생이 걱정이다. 부족한 등록금은 학자금 대출로 마련했다.

부모님은 생선장사를 한다. 농산물시장 근처에서 하시는데 경기가 어려우니 잘 팔리지도 않는다. 노점상으로 하는 거다. 얼마 전에는 세계도시축전 때문에 시에서 단속을 많이 했다. 상인들은 생계가 달린 문제인데 도시축전 행사를 위해 장사를 못하게 하니 너무 억울했다.

인천시가 명품도시를 만든다고 하지만, 그 '명품'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 '서민들의 생활수준은 그대로인데 고층 아파트, 고층빌딩이 들어선다고 명품이 될까'라는 생각이다. 다음 시장은 이런 것들을 다시 한 번 고려해 주었으면 한다.


신해승씨(53, 중구 영종도)

인천시가 송도·영종·청라 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 새로 선출되는 시장은 이 지역들을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잘 이끌어갈 국제도시로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국제도시가 잘 돼서 경제가 활성화하면 자연히 문화예술도 따라오게 된다. 인천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역동적인 도시, 내적으로도 발전하고 국제적으로도 쭉쭉 뻗어나가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해 줬으면 한다.

얼마 전 인천역 주변의 도시재생사업을 중단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주민들이 반대하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개발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천역 주변은 내항도 가깝고 송도국제도시로 가는 길목이기도 하다. 인근 지역과의 연계성을 보더라도 어떤 방식이든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합리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월미도나 연안부두에서 영종도로 이어지는 다리를 건설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중구가 일어날 수 있다. 중·동구가 살아나려면 월미도에서 이어지는 다리가 필요하다. 2017년 수인선이 완공되면 인천역은 더욱 활성화할 것이다. 주민들한테 혜택을 주고, 권리를 보장해주면 그들도 찬성할 것이라고 본다. 민-관이 상생하고, 이해하고 끊임없는 믿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영종도 문제는 초기 도시계획을 설계하는 전문가들이 현지를 둘러보지 않고 계획을 구상한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하늘도시의 경우 중간에 생산녹지라는 이유로 50만~60만평을 제외하고 길쭉한 모습으로 만들었다. 전문가들이 직접 영종도에 와서 논이나 바다, 산 모양, 역사적인 모습 등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그림을 그려야 하는데 탁상에서만 계획을 세운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다 보니 도시계획이 졸속으로 짜였다는 얘기들도 나온다. 땅이 긴 형태이다 보니 효율적 사용이 어려워진다. 물론 주민들 사이에도 의견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백운산과 송산 사이 부지는 반드시 도시계획 안에 포함돼야 한다고 본다. 그 지역은 서울로 치면 종로 한 복판이라고도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제 와서는 그 부지를 넣어야 한다고 법석을 떤다. 역사와 환경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데 7~8년 앞을 전망하지 못한다. 도시설계를 한 번 정하면 다시 그리기가 어려워진다. 영종도가 잘 개발되면 상하이나 두바이보다 더욱 발전할 수 있다.

첫 단추부터 잘못 채워지니 이후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2017년 영종도에 철도역이 생기는데 위에서 언급한 운남동 농협경제사무소 주변 지역이 도시계획구역에 속하지 않다 보니 역사 건립 계획도 없다. 이제부터라도 도시계획 관계자들은 현장을 충분히 둘러보고 현실적이고 세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무료화도 필요하다. 다른 지역의 큰 다리를 보면 통행료를 받는 곳들이 많지 않다. 인천의 두  대교를 국가에서 인수하고 인천시민, 나아가 전국민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는 관광객 증가에도 한 몫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외국 기업들을 유치하는 데도 유리한 요소로 작용될 것이다.


정춘식씨(41, 동구 송림동)

서울은 민속박물관에서 도시 민속학 입장으로 재개발을 접근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의 70%가 도시 거주민이다. '민속학' 하면 농어촌을 생각하지만, 우리나라에는 도시 거주민이 많다 보니 도시 생활상에서 접근해야겠다는 의미로 시작했다.

서울 아현동과 모래내의 경우 도시민속학에서 접근한 사례다. 그곳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습성이나 양태 등을 기록해 놓은 거다. '아현동 사람들'이란 책도 작년에 출간됐다. 인천도 재개발 사업이 곳곳에서 진행중이다. 길게는 100년을 내다보아야 하는데, 노후주택들을 무작위로 개발하다 보니 어떤 사람들이 살았는지 도시의 역사가 없다. 인천이라는 도시가 개항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도시임에도 근대 개항장으로서의 인천만 이야기할 뿐 기록으로 남기지는 않는 것 같다.

산업화나 6.25 전쟁 이후의 시간들을 기록하지 않고 있다. 인천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기록이 필요하다. 일부 몇몇 분들이 인천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시간의 기록은 몇몇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시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의식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낙후된 지역들을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이런 지역의 역사를 기록하면서 진행했으면 좋겠다. 서울의 재개발 지역 중 주민 재정착률이 높은 곳은 30% 정도가 된다고 한다. 인천은 더 낮다. 동네에서 30~40년 동안 살았던 사람들이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정체성이 없어지는 거다. 다음 시장은 이런 개념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0여년 전 88서울올림픽 당시 외국 관광객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시가 낙후된 곳들을 판넬로 막았던 기억이 난다. 페인트로 칠해버리기도 하고. 그런 모습들이 지금의 도시재생사업과 비슷해 보인다. 도시 전체를 아시안게임을 위해 재생사업이란 이름으로 억지로 개발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가.

다른 지역들은 시간이 더디더라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해결하고 있다. 인천의 개발사업은 무리수가 있지 않나. 주민들의 의견 수렴 대신 단지 보여주기 위해서만 개발을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


이호연씨(55, 남동구 만수동)

생활여건 문제 중에서 복잡한 이면도로들을 일방통행으로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 한대만 드나들 수 있는 좁은 이면도로에서는 어쩌다가 양쪽에서 차가 동시에 들어오면 심할 경우 싸움까지 일어난다. 이면도로가 일방통행으로 바뀌면 운전자들끼리 다툼도 없고, 차 막힐 우려도 줄어들 것이다.

둘째는 노인 문제다. 요즘은 노령화 시대를 맞아 요양치료센터가 많이 생겨났다. 정부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 1~3급 사이의 노인들에게 가사 도우미를 지원해주고 있다. 가사 도우미 분들 중에는 자신의 부모처럼 열심히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부 사람들은 시간만 때우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시에서 직접 가사도우미 카드를 만들어 평가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일정 조건만 되면 누구라도 쉽게 요양센터를 차릴 수가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부조리도 생겨나고 있다. 노인들을 위한 예산 지원도 좋지만, 점검도 병행해 진행해야 한다고 본다. 더불어 4급 이상의 노인들에게도 가사 도우미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 식생활 안전관리 문제도 점검돼야 한다. 학교앞 문방구에서 판매하는 불량식품 등은 어린 아이들이 자라는데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다고 대기업들의 물건만을 사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먹어도 안심할 수 있는 먹을거리들이 판매돼야 한다.

얼마 전 희망근로가 끝났다. 일부 언론보도를 보면 희망근로에 참여한 사람들의 선별작업이 훌륭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퇴직금을 한 달에 200만원 넘게 받는 사람이 자가용을 타고 나와 희망근로에 참여한 사람도 더러 있었다. 올해는 진정 어려운 서민들이 희망근로나 공공근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선별작업의 신중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