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진보진영 지방선거 향해 '시동'
상태바
인천 진보진영 지방선거 향해 '시동'
  • 이병기
  • 승인 2010.01.08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주최 '진보정당세력 단결 위한 토론회' 열려

민노총 인천본부가 주최한  '인천 진보정당 세력 단결을 위한 토론회'가 7일 민노총 대강당에서 열렸다.

인천지역 진보진영이 6·2 지방선거를 향해 시동을 걸었다.  

7일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주최한 '2010 지방선거, 인천지역 진보정당세력 단결을 위한 토론회'가 1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민노총 인천본부 대강당에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선 전재환 민노총 인천본부장과 이용규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위원장, 이상구 진보신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발제를 맡아 진보진영의 단결을 주장했다. 시민단체에서는 윤인중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공동대표와 장금석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사무처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전재환 본부장은 "매일 한숨만 쉬며 살아가는 MB 정권 하에서 어떻게 해야 우리가 희망을 가질 수 있을지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자리"라며 "2010년 선거를 계기로 진보정치 세력이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 전망을 함께 모색하는 기회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전 본부장은 "작년 9월 민주노총 간부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89.1%가 진보정당세력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대답했다"며 "그러나 실질적인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60.5%가 '어렵다'고 답해 현실은 쉽지 않음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그는 "인천 진보진영의 상황을 보면 국회의원 12석 중 9명, 33명의 시의원 중 32석이 한나라당이 차지하고 있다"며 "작년 4월 부평을 보궐선거에서도 진보신당이 후보를 내지 않고 민노당 후보를 지지했지만 5.8%에 그쳐 진보정당 지지 호소의 한계를 느꼈다"고 고백했다.

전 본부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노총과 정당은 조합원과 당원을 중심으로 선거를 같이 한다는 충분한 공감대 형성 △가치와 정책을 함께하는 토론회 등 필요 △선거구별로 진보정당 후보는 양립하지 않도록 후보 단일화 필요 △공동의 단일선거 대책본부 구성과 공식적 논의 구조 상설화를 주장했다.  

이용규 위원장은 "토론회 자료를 준비하면서 '단결'이란 용어를 20번이나 썼다"며 "내 심장에 '단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음을 확인했고, 이제 진보의 단결 요구는 개인이 아닌 정세와 대중의 요구"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진보 양 당을 넘어 진보적 의제를 동의하는 세력과 개별인사들을 포함하는 전망을 수립해야 한다"며 "2012년 총선 전까지 재야 세력이 함께하는 국민적 진보정당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는 민노총과 정당, 시민사회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이상구 위원장은 "진보정당도 과거의 민주노동당이 아닌 새롭고 큰 집을 만들어야 한다"며 "민노총, 민노당, 진보신당을 중심으로 정책, 사업, 후보단일화 등 2010 선거의 주역으로 서야 한다"고 전했다.

윤인중 대표는 "앞서 세 분이 말한 것에 대해서는 전부 동의하고, 틀린 말이 없다"며 "그러나 그것만으로 '6월2일에 웃을 수 있을까' 하는 물음에는 솔직히 답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윤 대표는 "선거에 대한 구체적이고 과감한 얘기가 정당과 민노총에서 나와야 하는데 부족했던 것 같다"며 "민주대연합이든 진보대연합이든 당선 가능성은 조금 높아질지 몰라도 만만하지 않은 2010 지방선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금석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부의 성과가 있다면, 시민단체를 정치개입에 깊숙히 끌여들인 것이다"며 "아직은 지방선거에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단체도 있지만 반MB 전선이 분명해지면 다른 시민단체들도 활발히 참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기대했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이호웅 전 국회의원이 관계자들과 함께 참석해 토론이 끝날 때까지 경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