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불법조업 피해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토론회’
상태바
'중국어선 불법조업 피해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토론회’
  • 편집부
  • 승인 2016.06.2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5도 중국어선 대책위원회, 정의당 김종대 의원 29일 공동 주최

정의당 인천시당은 29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서해5도 중국어선 불법조업의 실태와 피해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분쟁의 바다 서해5도, 불법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는 서해5도 어민 대표 3인의 현장증언이 진행된다.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의 사회로 국민안전처, 해양수산부, 합동참모본부, 통일부 등 관련 정부 부처 담당자가 모두 참석해 현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해5도 중국어선 대책위원회’와 토론회를 공동주최하는 김종대 의원(국방위원회 · 정의당 외교안보 본부장)은 “연평도를 비롯해 서해5도는 어획량이 작년의 30%로 줄어, 이대로라면 신용불량자가 속출하고 어민 대다수가 파산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단순히 중국어선을 단속하고 퇴출시킨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지난 18년간 반복되어온 서해5도 국민의 생존권과 정주여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이번 긴급토론회를 개최하는 배경과 관련 “어민들은 인공어초 설치, 바다목장 조성, 더 나아가 중국정부와의 외교협상 또는 북한과의 해상파시 개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정부부처들은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에 나서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연평도 어민들이 직접 중국 불법조업어선 두 척을 나포하는 일까지 발생하는 등, 분쟁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지만 정부여당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관련법 개정, 서해공동어로수역 등을 제시하고는 있으나 현재의 문제를 푸는 실질적인 대책인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번 토론회에서는 서해5도 중국어선 불법조업 실태를 어민과 선주 등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직접 청취하고, 피해당사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더 나아가 보여주기 식의 미봉책을 넘어서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는다고 정의당 인천시당은 설명했다.
 
토론회에는 허선규 인천해양도서연구소장, 김형민 해경 경비계장, 임영훈 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 유병주 합동참모본부 해상작전과장, 남봉림 통일부 정책기획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토론회 개최 안내>

● 일 시 : 2016년 6월 29일(수) 오후 2시∼ 4시까지
● 장 소 :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
● 주제발표 : “서해5도 중국어선 대책위 요구사항 및 정책 대안”
[조현근 서해5도 중국어선 불법조업 대책위원회 간사]
● 현장증언 : 박태원 연평도어촌계장
장태헌 백령도선주협회장
배복봉 대청도어업인회장
● 사 회 :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 토 론 : 허선규 인천해양도서연구소장
김형민 해경 경비계장
임영훈 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
유병주 합동참모본부 해상작전과장
남봉림 통일부 정책기획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