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공무원 억대 비리의혹에 지역사회 ‘주목’
상태바
인천교육청 공무원 억대 비리의혹에 지역사회 ‘주목’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7.1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이전사업 관련해 돈거래 정황... 이청연 교육감과의 연루 가능성도

교육감실과 기자회견실이 있는 시교육청 3층 복도. ⓒ배영수


인천시교육청이 고위 간부의 비리 의혹에 휩싸인 채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18일 시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최근 학교 이전 재배치 과정에서 건설업체로부터 3억 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한 고위 공무원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최근 한 지역언론이 보도한 시교육청 공무원과 건설업자 간 학교이전 및 재배치 관련 뒷돈 거래 의혹이 일자 즉시 수사를 의뢰했다고 시교육청은 밝혔다.
 
특히 해당 지역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해당 비리의혹에 대한 내용이 최근 녹취록으로도 공개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 녹취록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면, 시교육청 공무원이 지난해 6월 말과 7월 초에 걸쳐 지역 건설업체 이사 등과 만나 남동구 만수동 문성학원(문일여고, 한국문화콘텐츠고)의 학교 이전 및 재배치 사업과 관련해, 시공권 등을 따내려는 건설사로부터 3억 원을 수수하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차용증을 허위로 만든 등의 정황이 있다는 것이다.
 
또 해당 건설사가 건넨 돈이 지난 인천교육감 선거가 포함된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이청연 교육감에게 선거자금으로 빌려준 돈을 갚는 데에 쓰였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녹취록 상에서 나타나고 있다.
 
시교육청 이미옥 감사관은 “근자의 부정비리 의혹 보도내용에 대해 14일 자체조사를 실시했지만 이것만으로는 확인할 수 있는 데에 한계가 있고, 또 시교육청 공직자가 연루된 상황이라 최대한 신속히 수사를 의뢰하게 됐다”고 밝혔다.
 
인천지검 관계자는 “사건을 특수부에 배정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면서 “그간 검찰이 나름대로 조사를 했던 부분도 있고 여기에 시교육청이 제출한 자료들도 같이 조사하면서, 공무원의 범죄 혐의가 있는지를 파악해 해당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강제수사를 실시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 교육감과 해당 공무원은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특히 이 교육감은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해당 공무원 역시 “교육감과 관련된 일이 아니다”라며 부인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선거 당시 진보교육감을 선출하기 위한 시민사회의 단결과 노력은 이미 많은 인천시민들이 아시는 내용”이라면서 “최근 강의료 수수 논란에 이어 이젠 측근비리 연루까지 좋지 않은 모습이 연속으로 연출되는 것에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허탈하다는 듯한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청연교육감은 이번 학교이전 재배치 사업 관련 뒷돈 거래에 교육감 개입 의혹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인천교육을 또 다시 교육 비리로 추락시킨데 대해 책임지고 인천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