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트리피케이션 현상, 인천시는 아직도 ‘나 몰라라’
상태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인천시는 아직도 ‘나 몰라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9.2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담당 공직자 없어... 시 도시계획정책관 “전혀 모른다”

프랜차이즈들이 ‘도배’하고 있는 신포동 로데오거리. ⓒ배영수
 

인천서도 문제가 확산되고 있는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에 대해 인천시가 아직도 사실상 ‘방관자’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7일까지 <인천in>이 인천시의 내부 부서 업무들을 확인해본 결과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담당하거나 조치할 수 있는 부서나 공직자가 아직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은 인천서도 관내 전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올해 초 수인선 신포역이 개통된 이후의 신포동에서 그 현상이 짙다. 이 일대는 지역경제가 상당히 침체돼 있었던 이곳을 임대료가 저렴한 곳을 원했던 예술인들이 정착하면서 동네의 분위기가 다시 활기를 찾은 바가 있다.
 
문제는 이후 나타났다. 언론이나 온라인 SNS 등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이를 간파한 부동산업자들의 ‘담합’ 과정을 거쳐 임대료가 오르기 시작한 것. 최근 수인선 개통이 이를 부채질하면서 집주인들의 임대료 인상 횡포에 대한 제보는 최근 <인천in>에도 적지않게 들어오고 있다.
 
이 일대에서 활동하는 공인중개사들은 “2~3년 전만 해도 평당 1,000만 원 이하 시세가 형성돼 있던 적도 있었는데 요즘은 1,500만 원 정도까지 올랐다”고 말했다. 또 신포동 및 차이나타운 사이에서 업소를 운영하는 몇몇 임차인들은 “임대료가 20~30만 원 씩 오른 것은 기본”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몇몇 임차인들은 “비율로 따지면 심하게는 30~40%까지 오른 곳도 있다”고 했다.
 
또 <인천in>의 지난 취재에서도 나타났지만 계약을 할 때마다 건물 보수 필요시 임차인에게 이 책임을 씌우고 임차인에게 불리한 내용이 추가되는 등 ‘싫으면 나가라’식의 계약도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더군다나 이러한 집주인들 대부분이 인천이 아닌 외지 사람들이라는 점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 5월 4일 ‘신포역 개통의 역설, 상인 피해주는 젠트리피케이션’)
 
통상적으로 도시의 변화와 함께 찾아오는 젠트리피케이션은 그 특성상 전담 부서가 만들어지지 않았을 경우 도시계획국에서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천시도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는 시 도시계획국에서 담당할 일이다. <인천in>이 시 내부 부서의 업무를 하나하나 확인해보기도 했지만, 인천시 콜센터에 문의한 결과 “그 문제(젠트리피케이션)라면 시 도시계획국 부서에서 담당할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젠트리피케이션 문제가 공론화되면서 일부 기초단체에서 전담 부서를 따로 구성해 이에 대응하고 있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아예 전담 팀을 따로 만들고 집주인과 임차인을 불러모아 상생협약 등을 진행하는 서울 성동구의 행정이 전국적으로도 모범 사례로 주목받기도 하면서, 서울의 다른 기초단체들이 이를 참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서도 공론화는 이미 예전부터 돼 있었다. 올해만도 여러 지역 언론에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다룬 바가 있으며, 신포동을 끼고있는 인천문화재단에서는 이미 지난 여름 젠트리피케이션을 주제로 한 차례의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 인천시는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어떠한 관심의 모습조차 보이지 않았다. 소위 ‘사경제권’이라는 판단 하에 전담하는 공직자나 부서를 아직까지 두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시 도시계획국의 부서들 중에서도 이 문제를 담당하는 부서의 부재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정상철 인천시 도시재생정책관은 최근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난 7월에 부임해 아직 부서 업무를 파악하는 중”이라면서 “나조차도 그 문제는 아는 게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정책관이 소속된 도시계획국의 전체 업무 내용을 감안하면, 정 정책관을 비롯한 시 공직자들이 앞으로도 이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는 자세를 보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
 
그러나 지역사회의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심각하다는 시선이 많다. 특색 있는 동네의 형성 과정을 함께 하고 때에 따라서는 그 과정에 크게 공헌한 문화예술인 등 지역 인물들이, 임대료의 횡포를 견디지 못하고 떠나 결국 공동화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은 지역 공동체 형성에 심각한 문제라는 것이다.
 
하지만 지역사회 대부분은 “시가 기본적인 실태 파악 혹은 대응방안 마련 등은 물론, 대부분의 공직자가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개념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시 차원의 대응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의 박재성 운영위원장은 “지금 입주하고 있는 활동가들(사회, 예술 부문 모두 포함) 중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들은 인천에도 사실 꽤 많은 수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들의 정착에는 시의 제도적 지원이 절실한 만큼, 시와 해당 관할구청이 중장기적인 전체 계획을 잡아 정책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천경실련의 김송원 사무처장은 “2000년대 초반 예술회관 건너편에 예술테마의 거리 조성에 대한 움직임이 결국 임대료 인상 횡포로 인해 결국 실패로 돌아간 부분을 시가 기억해야 한다”면서 “특히 임대료 문제로 신음하는 예술문화인들에 대한 시의 중장기적 배려는 반드시 필요하리라 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