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사회 참여하는 투명한 대책기구 필요"
상태바
"인천지하철 2호선, 시민사회 참여하는 투명한 대책기구 필요"
  • 편집부
  • 승인 2016.10.1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인천시당 논평 "내부 견제와 감시, 자정능력 상실"

정의당 인천시당은 18일 인천지하철 2호선의 탈선사고 및 은폐·조작 등의 재발방지 대책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인천지하철 안전위원회’ 등 상시적이고 투명한 대책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당은 지하철 사고의 은폐?조작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교통공사 내부의 견제와 감시 기능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등 자정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으로, 근본적으로 공사내부의 견제와 감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구조적인 혁신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공사와 인천시는 감사를 통해 탈선사고를 은폐하고 훈련으로 조작한 공사 임원 등 관련자에 대해 감사·징계·고발 등 일련의 조치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 다행이지만,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호선 개통 후 97건에 이르는 ‘타임아웃’이 벌어졌음에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을 지적하고, 2호선에 대한 총체적인 안전진단과 점검이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시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지난 3년 동안 인천지하철 2호선의 안전한 개통을 위해 활동해온 인천시민대책위 등을 참여시켜 인천지하철 2호선에 제기되는 문제점과 의혹들을 투명하게 밝히고 안전대책을 수립하도록 인천시와 공사는 나서야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