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인천시당, ‘우병우 방지법’ 법안 제시 기자회견 열어
상태바
노동당 인천시당, ‘우병우 방지법’ 법안 제시 기자회견 열어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6.11.1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패·정치 검찰 축출, 검찰 과거사 청산해야"




검찰조사 과정에서 팔짱을 낀 사진이 공개되면서 이른바 ‘황제 소환’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노동당 인천시당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구속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동당 인천시당은 10일 오전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패·정치 검찰 축출과 검찰 과거사 청산’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우병우 방지법’ 법안을 제시했다.

장종인 노동당 대변인은 기자회견 자리에서 “팔짱 끼고 책상에 걸터앉은 피고발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공손하게 일어서 두 손을 모은 수사 검사들을 잡은 한 장의 사진이 ‘황제소환’이라는 조어를 만들었다”며 “구속된 전직 검사장 출신 진경준, 홍만표의 비리 이야기는 우병우가 빠지면 완성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순남 노동당 남구 당협위원장은 “노동당은 지난 주 이 자리에서 박근혜 게이트’ 5대 주범으로 청와대, 새누리당, 검찰, 재벌, 보수언론을 뽑았다”며 “박근혜 퇴진뿐 아니라 박근혜 게이트에 연루된 정치·사회세력 전체를 처벌하기 위한 투쟁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전종순 노동당 사무국장은 “시민들이 단 한 시간 동안 100여장이 넘는 구속영장을 작성해 주었다”며 “이것은 시민들이 지금의 검찰 수사를 전혀 믿지 않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병우 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미 국민들은 검찰 조직이 불의한 정치권력과 결탁해 사법정의는 팽개치고 권력만을 탐하는 정치 검사들에 의해 완전히 장악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장시정 노동당 사무처장은 “‘박근혜 게이트’는 부패·정치 검찰의 청산 없이는 민주주의, 공화국, 공무원의 의무, 국민의 기본권과 같은 헌법적 가치들이 이 나라에 구현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었다”며 “검찰 총장, 고검장, 지검장의 전원 사퇴, 박근혜 게이트 관련 수사를 해태한 검사들의 직무유기 등 처벌, 우병우 구속 수사가 제도개혁과 무관하게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패·정치 검찰 과거사 청산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이 법에 따른 ‘부패·정치 검찰 청산위원회’를 설립해야 되며, 검찰 청산위원회에는 국민적 대표성을 갖춘 민간 출신 인사들의 과반 참여가 보장되어야 된다"며, "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를 해체하고 국회가 제정한 ‘박근혜 게이트 진상규명 특별법’에 따른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