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된 검단스마트시티, 애초 두바이와 협의없었다?
상태바
무산된 검단스마트시티, 애초 두바이와 협의없었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12.16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바이측, “스마트시티사, 두바이투자청과 관련 없어”... 지역사회 ‘논란 커질 듯’

지난 10월 이행보증금 및 토지계약 등도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뜬금없이 열렸던 검단스마트시티 출범식 모습. 한 달여 만에 이 출범식은 ‘시민 혈세만 낭비된 쇼’로 결론났다. ⓒ인천시
 

인천시가 검단스마트시티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두바이투자청(ICD)의 한국 측 법인으로 알려진 스마트시티코리아(SCK)가 실제로는 두바이 측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의혹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여기에 최순실측의 개입으로 “박근혜 정부가 검단까지 농단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이 시민사회에서 제기된 지 며칠 만에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재계에서 ICD 측이 약 1,700억 원에 인수해 이목이 집중됐던 쌍용건설과 ICD 측 등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박 대통령이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과 함께 중동을 순방할 당시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이 있었고 이때 ICD 측이 김 회장에게 “검단스마트시티사업은 ICD와 상관이 없다”며 “두바이의 명예가 실추될까 염려된다”는 멘트를 했다고 전해졌다.
 
당시 김 회장에게 ICD가 전해준 내용 그리고 시의 보도자료와 이후 사업 전개상황을 보도한 언론사들의 자료들을 종합해 정리해 보면, 사업 자체가 ICD과 직접 관련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후 지역사회에 ‘스마트시티코리아’로 알려진 주체의 현지 관계자(아마 ‘두바이스마트시티’일 것이다)가 자신들을 ICD와 직접 관련이 있는 것으로 속였고, 이를 안 전 수석을 비롯한 박 대통령 측과 유 시장이 모두 속아 넘어갔다는 일련의 의혹에 맞춰지게 된다.
 
실제 당시 “검단스마트시티가 ICD와 관계없다”는 말을 전해들은 김 회장은 안 전 수석에게 내용을 그대로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문제는 안 전 수석의 이후 태도였다. 당시 박 대통령과 동행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두바이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다음 날 즈음인 지난해 3월 3일(현지 시각 기준) 두바이투자청이 검단 개발에 대한 투자의향서를 전달받을 계획이라는 보도자료가 이미 언론에 배포된 것을 알았던 안 전 수석이 이를 숨기기에 급급했다는 것이다.
 
실제 당시 시의 보도자료에는 “아랍에미리트를 방문 중에 있는 유 시장이 현지 시각 기준 3일 두바이에서 칼리파 알 다부스 퓨처시티 CEO를 만나, 두바이투자청이 36억불(4조 원) 규모의 ‘퓨처시티’를 인천 검단지역에 건설한다는 데 합의하고, 투자의향서를 전달받을 계획”이라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보도자료가 각 언론에 이미 배포된 뒤였다.
 
때문에 두바이로 날아가 ‘박근혜 대통령을 위한 작품’을 만들고 싶었던 안 전 수석이 김 회장의 전언, 그러니까 ICD 측이 전달한 조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보도자료의 내용과 반대되는 내용으로 투자를 접고 온다면, 시는 물론 박 대통령까지 “국제사기꾼에 걸렸다”는 망신을 당할까봐 원점 재검토 혹은 취소 등의 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충분히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당시 쌍용건설 관계자에 따르면 김 회장의 전언을 전해들은 안 전 수석이 “보도가 다 나간 내용이라 되돌리기 어려우니 그냥 강행하자”는 류의 반응을 보였다는 내용을 전해 들었다고 한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인천 지역사회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이 자명해 보인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ICD는 총 170조원 대의 자산을 두바이왕족이 운영하는 아랍에미리트 최대의 국부펀드지만, 인천시와의 사업 파트너였던 두바이스마트시티는 ICD와 모회사도 다르고 규모도 매우 작으며, 아랍에미리트인이 아닌 파키스탄인이 CEO로 있는 회사”라고 전했다.

 

지난달 17일 유정복 인천시장(사진 가운데)이 검단스마트시티의 공식 무산을 발표하던 모습. 당시에도 유 시장은 검단스마트시티사업이 시의 자체사업임을 강조했었다. ⓒ 인천시
 

◆ 시작부터 석연찮은 사업... 농단 사실이면 ‘특검’ 통해 밝혀야
 
실제 검단지역은 당초 ‘검단새빛도시’라는 이름으로 신도시 건설이 주가 되는 내용으로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사업자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당시 사업에는 중앙대 인천캠퍼스를 비롯한 앵커시설 유치도 청사진으로 그리고 있던 상황. 그러나 이 사업이 부동산 경기 하락 등의 원인으로 전반적으로 지지부진한 상황을 장기화하면서 이들 앵커시설 유치가 상당부분 무산돼 검단주민들을 실의에 빠뜨리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대표적인 ‘친박’ 인사인 유 시장이 박 대통령과 동행해 ICD의 투자를 끌어들였다는 보도자료가 배포되면서 검단의 부동산 시장은 일순간 들썩였고, 유 시장이 두바이 출장을 마치고 귀국 시 검단 주민들이 꽃다발까지 들고 나가 맞이했다는 후문이 돌았다.
 
그러나 당시 이를 취재했던 기자는 유 시장의 귀국 이후로도 몇 가지의 의문을 <인천in>을 통해 제기했던 바가 있었다. 4조 원이나 되는 대규모 사업을 쓰레기 매립지 옆에 하겠다는 것, 그전에도 파주와 부산 등에서 ‘파투’ 경력이 있는 두바이와의 MOU(법적 효력이 없는 양해각서)를 박 대통령과 더불어 지나치게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것 등이 당시 기자가 제기한 의혹이었다.
 
또 “대단한 성과를 냈다”며 대대적인 홍보 이후 돌아온 유 시장이 정작 귀국 후에는 특별한 언급 없이 너무나 조용한 행보를 걸었다는 것도 석연찮은 부분이었다. 
여기에 지난해 MOU가 체결된 이후 시가 내놓은 관련 보도자료에 ICD가 거론되지 않고 스마트시티사만 등장했었다는 것, 그리고 최근 사업이 무산된 이유로 스마트시티코리아 측이 사업의 책임소재를 ICD가 아닌 자신들에게 국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했던 것도 석연찮은 부분이었다. 실제 이 부분은 많은 언론에서 ‘정상적인 외교로 볼 수 없다’는 지적을 해오기도 했다.
 
당시 우승봉 인천시 대변인은 “이번 투자 건은 지난해(2014년)부터 ICD 측과 긴밀히 협의해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엔 <인천in>도 그랬고 상당수 언론들이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는 분위기였지만, 최근 들어 터진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그 퍼즐이 맞춰지는 모양새다.
 
실제 지난 2014년 8월 안 전 수석이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인사인 차은택 감독과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했던 바 있다. 최근 TV조선 등에 의해 실체가 드러난 최순실씨의 아랍에미리트 관련 메모(2014년 7월 작성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최씨와 안 전 수석 등이 스마트시티 쪽 관계자를 ICD로 알고, 이에 박 대통령과 유 시장 등을 끌어들여 투자를 끌어오겠다는 발표를 하는 계획을 잡았을 정황은 충분히 있다.
 
특히 박 대통령과 안 전 수석, 유 시장 등의 두바이 행이 엄연히 ‘정상외교’였고, 이 정상외교에 최순실씨 등 비선실세의 관여가 드러나고 있는 만큼 향후 특검이 빈드시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천시민단체 일원들과 전·현직 인천시의원 등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 ‘인천시민팟’의 최근 방송분에서는 검단스마트시티사업과 최순실 게이트의 연관성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사진은 ‘인천시민팟’의 녹음 모습. (사진 출처 = 강병수 전 의원 SNS)
 

◆ 박 대통령 체면 위해 인천시민 혈세 날렸나?
 
문제는 또 있다. 이렇게 이들이 나란히 두바이를 다녀온 후 검단스마트시티사업이 인천시의 사업으로 넘어왔다는 것이다. 정황대로라면 안 전 수석 등 정부 관계자들이 이미 그같은 오류를 파악한 상황에서 중앙정부가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인천시에게 이를 넘겼을 가능성이 크다. 물론 유 시장은 “검단스마트시티사업은 시작부터 무산까지 우리 시의 자체 사업”이라며 이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
 
만약 이같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지역사회에 미치는 파장은 실로 클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사기’를 당한 대통령과 시장의 체면을 위해 인천시와 LH가 도합 1천억 원 가량의 금융비용을 뒤집어쓰는 꼴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만약 LH가 사업지연을 이유로 이 금융비용을 고스란히 넘길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라, 만약 그리 된다면 박 대통령의 체면지레를 위해 인천시민들이 1천억 원의 호주머니를 털었다는 논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이를 두고 시 내부 공직자들이 ‘책임 떠넘기기’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 역시 의혹의 사실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검단스마트시티사업 무산에 대한 책임론으로 최근 사표를 제출한 문성억 인천시장 경제특보는 “지난해 6월 MOU 체결 이후로는 사업 진행서 제외돼 이후로는 잘 모른다”며 책임을 돌렸고, 변주영 시 투자유치본부장은 “발령받은 시기가 MOU 체결 이후여서 그전 상황은 잘 모르겠다”며 책임소재를 놓고 핑퐁게임을 하는 꼴을 연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조동암 시 정무경제부시장은 16일 별도의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3월 두바이 투자청으로부터 4조 원을 유치해 검단에 '퓨처 시티'를 조성하려 논의를 진행했던 것은 여러 사유로 논의가 결렬됐고, 같은 해 6월 다시 두바이 국영기업인 스마트시티와 5조 원 규모의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별도 합의한 것”이라며 검단스마트시티사업의 투자 주체가 바뀌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정부사업에서 시 사업으로 변경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인천시 주도로 진행된 사업”이라며“국토교통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중앙정부에 지원 요청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