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공디자인 위원회 대폭 재정비
상태바
인천시, 공공디자인 위원회 대폭 재정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1.1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조형물과 범죄예방 디자인 등 기능 강화, 위원 크게 늘리고 3개 분과 운영

 ‘인천시 공공디자인 위원회’가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심의 대상을 범죄예방도시디자인과 공공조형물 등으로 확대한다.

 인천시는 공공디자인 위촉직 위원 37명의 임기가 12일 만료됨에 따라 새로 구성하면서 78명으로 인원을 대폭 늘렸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8월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9월에는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가 제정된데 이어 ‘공공조형물 건립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도 제정 예정인 가운데 ‘공공디자인 위원회’ 심의 대상에 새롭게 포함되는 범죄예방 디자인과 공공조형물 분야의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고 기존 공공디자인 분야도 보강했다는 것이다.

 시는 대학, 학회, 공공기관 등 40여 곳으로부터 총 115명의 분야별 전문가를 추천받아 공공디자인 분야는 37명에서 19명 늘린 56명, 범죄예방분야 11명, 공공조형물 분야 11명 등 78명의 위촉직 위원과 당연직 위원 2명(행정부시장과 도시계획국장) 등 총 80명으로 ‘공공디자인 위원회’를 구성했다.

 기존 위원 37명 중 13명이 재 위촉된 가운데 새로 구성한 ‘인천시 공공디자인 위원회’ 위촉 위원 78명의 직업은 ▲교수 50명 ▲연구원 및 공공기관 12명 ▲업계 13명 ▲공무원 3명(경찰 2명과 문화재청 1명)이다.

 시는 ‘공공디자인 위원회’를 풀 제도로 운영하면서 3개 분과(공공디자인, 공공조형물, 범죄예방)로 구분해 위원회 개최 시 해당 분과별 전문가가 반드시 참여하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공디자인 위원회 재정비가 인천의 도시 디자인 품격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도록 내실 있는 심의를 뒷받침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며 “공공조형물 분야는 조잡한 조형물의 무분별한 건립을 방지하는데 주력하고 범죄예방 분야는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개방적 디자인을 통해 기대했던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