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도시는 '인천 신도시'로 변모 중이다"
상태바
"인천 국제도시는 '인천 신도시'로 변모 중이다"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1.2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문화재단 '확장도시 인천' 출판기념회 열려

20일 오후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열린 '확장도시 인천' 출판기념회 ©배영수


인천문화재단은 인구 300만을 돌파한 인천의 모습을 통찰하기 위해서, 전문가들과의 다각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확장도시 인천’이라는 책으로 담아냈다.

20일 오후 2시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열린 ‘확장도시 인천’ 출판기념회에선 집필에 참여한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오랜 리서치 작업과 각자의 시선에서 바라 본 인천을 조망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확장도시 인천’은 문화연구자와 도시계획연구자, 부동산 연구자, 건축가, 디자이너, 데이터 분석가 등으로 구성된 필진과 리서치 팀이 진행한 리서치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이번 책은 2015년 발간했던 비매판의 증보확장판으로 시중판매한다. 
  
신수현 데이터 분석가와 함께 공동발표를 맡은 김윤환 박사(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 및 지역계획학 박사과정 수료)는 “인천은 인구증가율이 시의 단위로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1970년 이래로 항상 서울의 증가율을 웃돌았다”며, “300만 시대를 돌파한 현재까지 인구수가 증가일로에 있어왔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인천은 70년대 부평과 주안에 국가수출공단 조성 이후, 몰려드는 인구 증가를 감당하기 위한 주택단지를 조성. 제물포, 주안, 계산 등의 택지가 개발됐고 이것이 인천의 첫 번째 도시 확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평과 연수, 송도의 도시 개발은 인천의 주거 문화와 중산층 형성 과정에서 명확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부평은 대형 아파트 매매 과정에서의 재산 증식을 통한 중산층 형성이 가능했고, 연수동은 단순히 재산형성뿐 아니라 문화적 자산을 갖추고 자생적인 중산층을 형성했으며, 송도는 가장 현대적인 도시인으로 변모하는 시작점을 형성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하지만 그는 "인천에서 형성된 중산층은 서울 중산층 형성의 알고리즘을 그대로 반복해 독립적인 중심도시로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며, “서울의 베드타운이자 교외화 된 공업단지로 전락한 부분은 인천의 지역적 한계”라고 덧붙였다.
 
김 박사는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한 청라, 영종 신도시와 관련해선 “외국계 기업과 외국인들이 거주하는 국제도시를 만들겠다고 내세웠지만, 외자 유치와는 점점 거리가 멀어지는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도시가 아닌 ‘인천신도시’로 변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국제업무단지를 조성하겠다며 구획한 토지들은 대부분 수익성이 높은 주상복합용지로 변경되었고, 100층이 넘는 빌딩이 들어올 땅에는 코스트코가 들어서는 등 인천의 구조 자체를 바꾸려던 당초 기대와는 멀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천경제청이 강조하던 비즈니스, 금융, 첨단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은 서울에 다 내준 상태”라며 “노동자들의 노동시간만 증가중이고 임금수준은 서울과 점점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언중인 김윤환 박사 ©배영수


이어진 발표에는 전현우 철도동호인이 나서 '경인선 지하화' 논란과 관련해 의견을 밝혔다.
 
전 동호인은 “경인선 지하화는 매 선거 때마다 늘 등장하는 공약인데, 막상 이를 비판하는 사람은 찾기 어렵다”며 “이 사업의 목적과 맹점에 대해 상세히 짚어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경인선 지하화는 구도심 주민들이 오랫동안 요구하고 있는 사업으로, 제물포나 동인천 같은 노후된 지역에서 주장하는 ‘도시재생’의 측면과 남북·동서간 철도라는 물리적 장벽으로 동네가 단절됐다는 ‘지역 단절’이 주된 이유이다.
 
전 동호인은 경인선 지하화 사업은 효과성 측면에서든 효율성 측면에서든 결코 지지받을 수 없는 사업이라며 “경인선 지하화 사업비는 사업 시작년도 기준가격으로 약 4조억 원이 들어가는데, 비용편익비는 3조6천억 원으로 아주 경제성이 없는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지하화 지지자들은 여러 외국사례를 인용하고 있는데, 실제 경인선과는 비견할 사례가 전무하다”며, “경인선처럼 하루에 수백편이 운행 중인 선구를 20km 이상 지하화한 사례는 없고, 지하화를 추진했더라도 대부분은 극히 부분적으로만 추진했다”고 말했다.
 
또한, 도시재생 및 지역단절 해소와 관련해선 “사업 효과성이 확실하게 드러난 유사한 사례는 거의 없으며, 경인선 본선 구간은 토지 형태상 도로로 전용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 새로운 간선도로 주변에서 지역 단절이 과연 얼마나 약해질지 분명하지 않다”고 의문을 표했다.
 
전 동호인은 “이 사업의 최악의 결말은 사업비 지출과 부동산 가치 상승을 통해 건설업자와 토지 소유주의 배만 불리는 것”이라며, “경인선 지하화가 구도심 재생의 희망이라는 말은 단순한 희망 사항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천, 노동자들의 도시'라는 주제로 발표한 박해천 동양대 조교수는 1968년 경인고속도로 개통부터 86년 5.3인천항쟁까지, 인천의 노동자 이주 역사와 유신시대의 산업화 과정을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증보확장판 '확장도시 인천' 시중가 1만 7,000원 ©배영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