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회의원들 “해경 인천환원” 결의... 윤상현 의원만 불참
상태바
인천 국회의원들 “해경 인천환원” 결의... 윤상현 의원만 불참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1.24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시민 뜻 대변하라는 국회의원으로서 대단히 실망”

2015년 당시 촬영한 송도 해경본부 청사 모습. 지난해 8월 세종시로 이전됐다. ⓒ김선경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일방적인 지시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해경 해체에 대해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최근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을 공동결의하고 결의문도 발표했다. 그런데 총 13명의 국회의원들 중 윤상현 의원(남구을)만이 이름을 올리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 의문이 쏠리고 있다.

인천지역 국회의원 12명은 지난 23일 ‘해양경찰 독립기구 부활과 인천 환원을 다짐하는 공동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 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중국 어선들이 우리 영해를 침범해 불법 조업을 하는 것은 명백한 주권 침해 행위로 이에 엄정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해체된 해경이 반드시 독립기구로 부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지역 의원들은 해경이 지난 1979년 부산에서 인천으로 전진 배치된 이후 해상주권 수호 임무를 수행해 온 만큼 국방과 외교, 통일과 치안 등 국가의 중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들이 수도 서울 및 수도권에 있어야 하고 해경이 독립기구로 출범하면 인천으로 환원되어야 한다는 입장에 있다.
 
이날 결의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7명(송영길, 박남춘, 윤관석, 홍영표, 신동근, 박찬대, 유동수) 전원 결의문에 이름을 올리고 현재까지 새누리당 소속 3명(안상수, 정유섭, 민경욱)과 바른정당 소속 2명(홍일표, 이학재)까지 모두 이름을 올렸다.
 
또 그 외 국민의당, 정의당의 경우 인천지역에 현역 국회의원이 없긴 하지만 이들 당의 인천시당 또한 결의문에 뜻을 함께 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정가 모두 해경의 인천 환원을 결의한 셈이다.
 
그럼에도 유독 윤상현 의원만은 지역정가 및 지역사회 전반의 뜻인 해경 부활 및 인천 존치에 뜻을 함께 하지 않고 있어 지역사회로부터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시민들의 대표로 선출돼 국회에 진출한 의원이 지역사회의 뜻을 대변하지 않고 있다는 게 전반적인 의견이다.
 

윤상현 국회의원. ⓒ새누리당 광주시당

 
이같은 윤 의원의 행보는 그가 해경 해체 및 해경본부 이전과 관련해 최근까지 밝혀 왔던 입장과도 맥을 같이 하고 있어 아직까지 그 뜻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윤 의원은 지난해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해경본부가 국민안전처와 함께 세종시로 이전을 하긴 하지만, 기존 해경본부 청사(송도지구 소재)에는 중부해경본부가 들어오는 만큼 서해5도의 현장 대응능력은 오히려 대폭 강화될 것”이라며 사실상 해경 해체 및 본부 이전을 계속 찬성해온 바가 있다.
 
자연히 윤 의원의 행보는 지역사회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시민이 선출해준 국회의원이 지역사회의 입장을 전혀 대변하지 않은 채 국정농단으로 좌초돼 가는 박근혜 정권에 아직도 기대고 있다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이다.
 
인천경실련의 김송원 사무처장은 “해경이 해체되고 해경본부가 세종시로 이전할 당시에도 윤상현 의원은 지역사회와 뜻을 함께 하지 않고 정권 입장에만 서온 인물로 이번에도 뜻을 함께 하지 않은 것에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인천시민이 뽑아준 국회의원이 도대체 어느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건지 의문이 들고, 그러다 자칫 시민으로부터 외면을 받을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의 박재성 공동대표 역시 “탄핵된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인천지역에 7대 공약 및 10대 추진과제 등을 언급한 게 있는데, 조사해 보니 인천2호선 개통 외엔 실현한 게 하나도 없더라”면서 “지역의 균형발전 및 인천지역 어민들의 생존권과 연관된 해경을 존치하자는 지역사회의 염원을 전혀 대변하지 못하고 있는 윤 의원에게는 참담한 심정마저 느낀다”고 의견을 전했다.
 
강병수 전 인천시의원은 “서해안의 평화를 위해 해경의 부활 및 인천 환원은 여야는 물론 인천시민들 모두의 공통적 의견임에도, 시민의 대표로 국회에 진출한 윤 의원은 이를 대변하지 않아 대단히 실망스러운 행보를 보였다”면서 “본인이 남구 국회의원이라고만 생각하지, 인천의 국회의원이라는 소속감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 송도에 있던 해경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지난 2014년 11월 해체되고 국민안전처 해경본부로 재편된 뒤, 지난 8월 국민안전처의 이전 시기와 맞춰 지난해 8월 세종으로 이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