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인천 방문 “야권연립정부 국민의당 수용해야”
상태바
김부겸 인천 방문 “야권연립정부 국민의당 수용해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2.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은 날 국회 교섭단체 연설 나선 우상호 원내대표 발언과도 일치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대권주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부겸 의원이 인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야권연립정부 및 야권 공동후보 선출을 통해 국가 개혁의 기틀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같은 당 우상호 원내대표의 발언과도 같은 맥락이다.
 
김 의원은 2일 밤 부평아트센터에서 ‘촛불 시민혁명,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자신의 강연회에서 “지금의 다당구도(4당)으로서는 누가 대통령이 되든 여소야대의 힘든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서 “야권공동후보 선출과 야권 공동개헌안을 위한 합의가 중요한 시점”이라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의 당원들 및 지지자들끼리는 공동의 전망을 갖는 게 많고, 함께 이루고 싶은 정치적 소망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그 합의만 자리를 잘 잡아도 세상 바꿀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야권공동개헌안을 통해 야당들이 미리 합의하고 미리 정권을 나눠 가져 세상을 바꾸는 옳은 일에 공헌토록 하는 것”이라 말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121석이고 우리 당에 우호적인 무소속 몇 명을 합쳐봐야 125명으로 과반이 되지 않아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못하지 않느냐”면서 “야당 일각에서 제기하는 패권주의 등은 정치적 합의를 통해 얼마든 극복 가능한 문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이날 강연회에서의 발언은 같은 날 우상호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국민의당을 향해 ‘공동정부 구성을 위한 연립정부 협상’ 제안을 한 것과도 같은 부분이다. 실제 김 의원은 우 원내대표의 연설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내 주장과 일치한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힌 바도 있었다.
 
다만 ‘공동의 후보를 내서 공동의 전망을 가져야 한다’는 이 제안을 현재까지 국민의당 측에서 “불쾌하다”고 공식 반응하고 있어, 아직까지는 첩첩산중이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하는 상황이다.
 
김 의원도 이날 강연회에서 이를 의식한 듯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를 향해 “한국 정치에 능수능란한 분이 야권의 정치 변화에 대한 의지를 왜곡하는 행로를 보여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며 화살을 겨누기도 했다. 최근 18세 선거권 부여를 반대했던 바른정당에 대해서도 그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정치 얘기 하면 안 된다는 얘기를 하는데, 바람직하지 않은 시선”이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김 의원 역시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이후 매주 2백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모여 촛불집회를 벌인 것에 대한 감흥을 전달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들이 평생 기억할 수 있는 아우라를 보였다고 생각하고, 또 국민들이 보여준 가장 큰 분노였다”면서 “앞으로도 국민들이 기득권에 대해 가만두지 않겠다는 마음을 항상 보여줄 필요가 있다”면서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이어 “(촛불집회 및 대선 등을 계기로) 대통령으로의 과도한 권력 집중 구조와 과장된 이념에 비해 빈곤한 정책, 진영 논리와 부정부패 등을 모두 척결해야 한다”면서 “헌법재판소장과 재판관 일부, 대법원장 등 국가 고위직을 모두 대통령이 임명토록 하면서 대통령에게 지나친 권력을 부여하는 것도 개헌을 통해 고쳐가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소득과 교육의 불평등 및 기득권에 눌린 청년들의 사회활동 제약 등도 모두 정치권에서 풀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소득층 자녀들의 80%가 사교육을 받는 데에 비해 저소득층 자녀들은 30%만 사교육을 받고 그로인한 고급 입시정보를 고소득자 학생들만이 영유하는 ‘사실상의 교육 세습화’가 됐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도 “유럽이나 호주 등 나라들은 노동기간일 짧을 수밖에 없는 비정규직들에게 오히려 더 많은 급여를 주는 상황이지만 우리나라는 비정규직이 정규직 절반 수준의 임금밖에 못 받는 상황이며 많은 기업들이 IMF 당시의 수준으로 노동자들을 굴려댄다”며 “선진국 수준까지 힘들다면 정규직 임금의 최소 80%는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청년 문제에 대해서도 “기득권에 짓눌려 있어 실업률이 높아지고 반대로 고용률은 그만큼 낮아지는 문제에, 좋은 일자리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청년들이 제대로 고용되지 못하면 그들이 장기간 세금을 내지 못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그러면 국고에도 영향이 가고 국민연금 제도 같은 것도 다 무너진다는 것을 기득권이 제대로 알고 청년 세대를 적극적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