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야권, 잇따라 유정복 시장 사퇴 요구
상태바
인천지역 야권, 잇따라 유정복 시장 사퇴 요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2.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스마트시티 무산 따른 시민 사기극 책임져야"...특검, 31일 통역 담당 시 공무원 조사

      

 인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무산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에 이어 특검이 수사에 나선 가운데 유정복 시장에 대한 사퇴 요구 등 야권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인천시당은 3일 검단스마트시티 무산을 ‘비선 실세에 의한 시민혈세 낭비’, ‘대 시민 사기극’ 등으로 규정하고 유정복 시장의 해명과 사퇴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2일 논평에서 “유정복 시장이 책임을 인정하고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검과 감사원 감사에 성실하게 임하라”고 포문을 연데 이어 국민의당과 정의당 인천시당도 성명과 논평을 내놓으면서 인천지역 야 3당이 ‘검단스마트시티 무산’이라는 사안을 놓고 공조하는 모양새가 됐다.

 국민의당 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 “박근혜 정부와 인천시의 공격적인 투자유치가 만들어낸 성과로 홍보했던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은 시민혈세 1000억원을 이자비용으로 날린 채 막을 내렸다”며 “사업이 지연되면서 개발 적기를 놓친 인천시가 부담해야 할 비용은 이미 발생한 손실의 몇 배에 달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주장했다.

 시당은 “이번 사태로 발생한 손실은 온전히 시민의 몫으로 남아 가뜩이나 어려운 인천의 재정 상황에서 시민을 위해 쓰여야 할 천문학적 금액이 공중으로 날아갔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시당은 “유정복 시장은 이번 사건의 경위를 낱낱이 해명하고 사퇴하는 것이 시장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이라며 “검단스마트시티 무산으로 인해 발생한 인천시민의 부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시당도 이날 논평에서 “인천시는 검단스마트시티 투자유치를 발표하면서 ‘힘있는 시장’이 청와대와의 긴밀한 협조로 이뤄낸 성과라고 홍보했다”며 “하지만 사업이 무산되면서 스마트시티라는 청사진은 사막의 신기루처럼 사라지고 금융이자 1000억원만 인천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유정복 시장은 검단스마트시티 무산에 대한 사과는 물론 의혹에 대한 해명조차 없이 청와대와 관계없는 인천시의 자체 사업이었다고 강변하고 있는데 자신의 정치적 안위를 위해 인천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는 국정농단의 주범 박근혜 대통령과 판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시당은 “박영수 특검팀이 검단스마트시티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밝혀줄 것을 기대한다”며 “시민들을 우롱했을 뿐 아니라 엄청난 부담을 떠안긴 유정복 시장은 이 모든 문제에 대해 직접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검단스마트시티는 지난 2015년 3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에 맞춰 유정복 시장이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투자청을 방문해 검단퓨처시티 투자의향서를 받으면서 시작됐으나 얼마 되지 않아 협상 대상이 두바이스마트시티(주)로 바뀌면서 사업 명칭도 검단스마스시티로 변경됐다.

 당시 유정복 시장과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두바이투자청이 아닌 두바이스마트시티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면서도 대통령의 중동 순방 성과 포장을 위해 협상을 질질 끌었고 결국 무산되면서 사업지연에 따라 이자비용 등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유 시장은 중동자본 투자유치에 나서면서 시 공식 기구인 투자유치단을 배제하고 경제특보와 비서관 등 정무라인에 의존했는데 이 과정에서 최순실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사업이 무산된 이후 검단스마트시티는 청와대와 상관없는 시의 자체 사업이라고 뒤늦게 선긋기에 나서 파문을 축소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이처럼 검단스마트시티 무산의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시민단체의 청구에 의해 감사원 감사가 시작되고 특히 특검이 지난달 31일 통역 담당 시 공무원을 불러 조사하면서 검단스마트시티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직접 관련됐을 것이라는 설이 점차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는 평이 지역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2일 성명을 내 “검단스마트시티와 관련해 감사원 감사는 지난달 4일 자료요구와 함께 시작됐고 그동안 예비조사도 두 차례 있었으며 관련 공무원이 지난달 31일 특검 조사를 이미 받았다”며 “시는 두 기관이 요구하는 자료는 빠짐없이 제출했고 수사와 감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하는데 야당이 새삼스럽게 시장 이름까지 들먹이는 것은 공연히 시장의 명예를 더럽히고 흠집내고자 하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맞받았다.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시당이 검단스마트시티 무산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국민의당과 정의당 인천시당이 가세하면서 향후 새누리당과 유정복 시장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