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동인천 르네상스' 강력 반대
상태바
인천시민단체, '동인천 르네상스' 강력 반대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2.0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성명서 통해 "민간기업 배불리고 도시빈민 양산하는 개발이다"
 


뉴스테이 연계 도시재생 사업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6일 지난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장기간 표류했던 동인천역 일대를 ‘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로 사업방식을 변경해 주거·상업 복합단지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는 7일 성명서를 통해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민간기업 배불리게 하고 도시빈민을 대량으로 양산하는 전형적인 투기적 부동산 개발”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오는 2022년까지 약 2조원의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10년 이상 정체됐던 동인천역 주변지역에 높이 330m, 80층 규모의 대규모 복합시설과 5천816세대의 뉴스테이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7년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인천의 역세권마다 대규모로 지정했던 재정비촉진지구 중의 하나인 동인천역세권재정비촉진지구는 지난 10년간 수차례 재촉지구 개발계획을 변경해가면서 개발을 추진했지만, 시의 재정여건의 어려워 공영개발을 하지 못했던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동인천재정비촉진지구에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공익사업을 운운하고 포장하는 것은 “또 다시 주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는 게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이다.
 
이들은 “시의 재정을 하나도 들이지 않으면서 공익성을 확보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알 수 있는 거짓말에 불과하다”며 “이번에 뉴스테이사업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제안했다는 (주)마이마 알이는 이미 십정동 뉴스테이에 참여하고 있는 기부동산개발업체로 십정동에서 주민들의 삶터를 헐값으로 보상해서 주민들의 반발을 샀던 기업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높은 토지보상가 때문에 사업성이 없다고 판명난 동인천 재촉지구를 민간자본을 끌어들인다고 갑자기 사업성이 생길 리 없다”며 “민간자본은 철저히 개발이익을 주민들로부터 착취할 것이고, 떡값 정도의 공익성 포장용 주민이주대책을 내놓을 게 뻔하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현재 아파트 과잉공급과 금리인상으로 인해 아파트 시세가 떨어지고, ‘기업형 임대주택’이라는 명분으로 유행처럼 번지던 뉴스테이마저 재개발사업으로 변질된 상황인데, 송림초교주변 등 인천의 11곳에 벌려놓은 뉴스테이는 향후 인천시 도시개발의 발목을 잡을 사업으로 변질될 것이 분명하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게다가 송도국제도시의 고층 건물들로 공실률이 높은 상황에서 동인천역세권에 있는 80층 높이의 주상복합건물이 과연 경제성이 있냐는 지적도 나온다.
 
또, 중앙시장과 지하상가 등 주변 상인들이 복합시설과 연도형 상가 등 대규모 판매시설이 들어서는데 반발할 것이 뻔해 기존 상인들이 수용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시민사회연대는 “부동산 경기의 추세를 내다보지 못하고 또 다시 ‘뉴스테이‘를 내세워 민간업자의 손에 도시의 공공성을 입도선매해주면서 ’동인천 르네상스‘ 운운하는 인천시와 유정복 시장은 대오각성해야 한다”며 “만약 인천시가 이를 계속 추진한다면, 지역주민과 함께 전면적인 반대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