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 나서
상태바
인천시,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 나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2.20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복지공단 및 중기중앙회 인천본부와 협약 맺고 협업키로

      

 인천시가 산업단지 및 중소기업 밀집지역 근로자를 위한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을 추진한다.

 시는 20일 시청에서 근로복지공단,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와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 협약’을 체결하고 협업에 나서기로 했다.

 근로복지공단은 직장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비 지원과 컨설팅, 시는 설치비 추가 지원과 행정지원, 중소기업중앙회 인천본부는 참여기업 발굴 등 컨소시엄 구성 지원을 각각 맡는 내용이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 2012년부터 산단형 공동 직장어린이집(7개 업체 이상 컨소시엄)을 설치할 경우 소요비용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15억5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부지 확보의 어려움, 사업주의 운영비 부담 등으로 참여가 저조한 실정이다.

 현재 인천의 직장어린이집 56곳 중 중소기업이 설치한 경우는 2곳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공동 직장어린이집 1곳당 설치비 2억원을 추가 지원하고 부지와 건물 확보를 돕기 위한 행정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산단형 공동 직장어린이집 설치에 나서는 중소기업 컨소시엄이 있을 경우 추경에서 예산을 확보하는 등 2021년까지 매년 1~2곳의 중소기업 공동 직장어린이집을 확충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근로복지공단이 지원하는 보육교사 인건비와 운영비가 충분하지 않아 사업주가 부지 또는 건물 확보 뿐 아니라 운영비 일부를 지속적으로 부담하는 것이 현실이어서 중소기업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사업이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최재욱 시 보육정책과장은 “저출산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보육 문제이기 때문에 근로자들이 아이를 낳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에 나섰다”며 “현실이 녹록치는 않지만 보육 문제로 인한 근로자들의 경력 단절 발생을 최소화해야 출산율이 다소나마 올라갈 것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공동 직장어린이집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