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이미지 홍보’에 도움주는 인천시
상태바
코스트코 ‘이미지 홍보’에 도움주는 인천시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2.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상생 소극적인 코스트코 자세 모르는 건가” 지역사회 '비판'

 
지역사회와의 상생방안을 외면한 채 올해 초 오픈을 강행해 논란이 됐던 송도 코스트코에 대해 인천시가 ‘감싸기’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인천시는 21일 오전 “인천시, 중소기업과 대형마트 상생의 길을 열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관내 중소기업과 대형 유통업체와의 상생 차원에서 내달 21일 코스트코 송도점에서 유망 중소기업 제품 홍보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의 내용은 코스트코가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관내 매장 내에 지역 중소기업의 품질 우수제품을 전시 및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1년 중 4회 제공키로 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시는 “코스트코의 이번 행사는 자체적으로 홍보 등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제품의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관련 기업들이 코스트코 홍보전을 적극 활용해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고 품질우수제품을 널리 알리게 되길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시의 이러한 행정방향에 지역사회에서는 비판의 소리가 많다. 송도 코스트코의 개점을 앞두고 중소기업중앙회가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코스트코가 지역상권의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온 데다, 인천의 수퍼마켓협동조합이 중소기업청에 코스트코에 대한 사업 조정을 신청해 중기청이 조정회의까지 진행했지만 코스트코가 소극적 자세를 고수해 왔기 때문이다.
 
코스트코는 개점 이후로도 계속 상생협약 절차에 소극적으로 일관해 왔다. 그러다, 이달 초 중기청이 담배와 종량제봉투 판매를 금지 및 소주와 맥주, 라면 등을 일정 수의 묶음 단위로 판매하는 의무사항, 일반고객 대상의 배달서비스 금지 등 코스트코 측이 비교적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만 받아들이는 선에서 조정을 확정했다.
 
때문에 인천수퍼마켓 협동조합 측은 “조정 결과는 지역 소상공인의 생존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라는 비판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미 중소기업중앙회의 실태조사 결과를 봤을 때 월 2회 의무 휴무일을 코스트코가 하루 혹은 이틀이라도 더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그간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연 4회 홍보전을 한다’는 이유로 코스트코가 지역과 상생한다고는 보기 어려움에도, 인천시가 나서서 ‘사기업’인 코스트코의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인천경실련의 김송원 사무처장은 “코스트코가 지역 상생을 반드시 감안해야 하는 곳임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은 상황에서, 상생을 리드해야 하는 인천시가 상생에 소극적인 업체에 대해 ‘연 4회 홍보전’을 이유로 먼저 나서서 그런 성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납득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시 입장에서는 코스트코가 중심이 아니라 지역 중소기업의 제품 홍보를 중심에 둔 것으로 코스트코가 그 목적의 수단으로 이용되고자 했던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시선은 이해가 가지만 우리 시가 코스트코에 먼저 제안을 한 것이기도 한 만큼 보도자료 배포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