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위기’ 청라 7호선 연장... 시는 '고뇌'
상태바
‘무산 위기’ 청라 7호선 연장... 시는 '고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2.2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 시장 ”총력전 펼쳐 하반기 안에 예타 통과하겠다“
 
 


지하철 7호선의 청라 연장이 경제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무산위기에 몰린 가운데, 유정복 시장은 하반기 안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게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22일 오전 서구청에서 열린 ‘시민행복 대화’에서 유 시장은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은 정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사업“이라며, “시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하반기 안에 예타를 받을 수 있게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테이블에서 청라총연합회 배석희 부회장은 ”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은 오히려 B/C(비용편익분석)값이 떨어지고 있다“며 ”예타가 계속 늦어지는 이유를 설명하라”고 시 관계자에게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예타 완료 시점을 1년 늦추는 대신 자체적으로 사업 계획을 보완하기로 했다”며 “1차 때 B/C값이 나오는 사례는 거의 없다. 정말 최선을 다하는 중이니 2차까지 기다려달라”고 호소했다.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은 총 사업비 1조2380억원을 들여 서구의 석남역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10.6㎞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부평구청역~석남역 구간은 2020년 개통 예정으로 지난해 착공해 공사가 진행 중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유 시장의 공통 공약인데다 서구의 최대 숙원사업 중 하나지만,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지는 분위기다.
 
현재 청라국제도시는 인구가 8만 명을 넘어섰지만 외곽과 연결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부족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서구청에서 열린 '시민행복 대화'에 참여한 서구 주민들 ©윤성문 기자

이 사업은 수도권매립지 사용연장에 대한 대가 성격도 일부 가지고 있는데, 환경부와 인천, 서울, 경기 4자는 매립지 사용기간 연장을 결정하면서 7호선 연장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립지 사용기한은 연장됐지만 인천의 현안에 대해 4자협의체가 외면하는 모양새를 띠며 7호선 연장을 비롯한 지역 사업들은 현재 표류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예타 조사에서는 편익비용분석 값이 사업성 판단의 기준인 1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열린 예타 조사 실무회의에서도 경제성이 낮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일단 기획재정부는 시의 의견이 타당하다면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KDI의 예타조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시가 추가·보완하는 사안에 대해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예타조사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는 이미 비용을 최소화되도록 기존 노선을 변경하고 시티타워와 하나금융타운, 신세계복합쇼핑몰, 로봇랜드, 루원시티 등 각종 개발사업 13개를 포함시키며 총력을 다해 사업을 다시 기획했지만 예타의 문턱을 좀처럼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청라국제도시의 개발수요도 최대치로 반영한 상태여서 이후의 뚜렷한 대책이나 다른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실제 이날 테이블에서도 시 관계자는 “최선을 다해 보완하겠다“는 대답 이외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했다.
 
한편 유 시장은 자리를 마무리하면서 ”해결하기 쉬운 현안이었다면 지금 이 자리까지 오지 않았을 것이다. 정말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청라 주민은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연결 가능성이 있다“며 ”시장님이 무조건 힘을 실어줘야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