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역 개발사업, 정작 참여할 업계는 ‘무관심’
상태바
인천역 개발사업, 정작 참여할 업계는 ‘무관심’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2.2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의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 등 악영향 우려

인천역 복합 역사 개발 사업 계획도.

 
인천역 복합 역사 개발 사업이 예상보다 사업 타당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사업이 정부 공모사업인 개항창조도시 재생 사업과도 연관돼 있는 만큼 인천시가 애를 태우고 있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추진 중에 있는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에 대한 타당성 및 기본구상 용역이 다음 달 마무리될 예정이다. 용역은 코레일이 지난해 11월부터 용역을 발주해 역사 내 시설을 포함한 종합적인 건축 규모 등을 잡아나가는 작업을 하고 있다.
 
여기서 사업 타당성이 기준치 이상의 점수를 받는다면 올해 상반기 중으로는 사업자 공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시는 올해 중 민간 사업자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내년 상반기에는 사업에 착수하는 방안을 계획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문제는 민간자본이 투입돼야 하는데 딱히 관심을 보이는 사업자가 없다는 것이다.
 
시 안팎의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15년 5월 시와 코레일이 인천역 복합개발 사업에 대한 협약을 맺은 이후 지금까지 투자 의향 혹은 관심을 보인 업체가 없었다. 보통 민간자본 투자가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공모 전 투자 의향을 두고 비공식적인 미팅 등을 통해 관심을 보이는 사업자가 얼마나 되는지 윤곽을 잡아보는 작업이 선행되는데, 이 작업에서 관심을 보인 사업자가 없었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인천역 복합개발 사업이 업계에서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증거로 볼 수 있는 부분”이라며 “시가 다음달 용역 결과를 낼 것으로 보이기에 그 전까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사업성이 높지 않다고 인식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이 낮은 사업성 평가는 사업 내용 외에 최근의 부동산 경기 등 동향과도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투자 증가율을 올해 4.3%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10.9%의 반도 안 되는 수치였다. 투자가 활발하지 않으면 그만큼 사업자가 나타나는 것도 쉽지 않은 건 당연한 일이다.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사업이 만약 지지부진한 상황에 이를 경우 정부 공모 사업인 개항창조도시 재생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음은 물론이다. 인천역 복합 역사 개발 사업이 인천항 8부두 창고를 활용해 조성되는 상상플랫폼 등 사업과 함께 개항창조도시 사업의 주요 골자를 이루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천역 복합 역사 개발은 시간이 그렇게 한가하지 않다. 따라서 사업 속도가 느릴 경우 사업이 아예 불가능해질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7월 인천역 복합 역사 부지 2만 4,693㎡를 '입지규제 최소구역'으로 지정했다. 관련 법규 상 구역지정을 받은 부지는 이후 건폐율이나 용적률 등에 대한 규제가 상당수 완화되지만, 지정 3년 안에 착공하지 못했을 경우 구역 지정에 대한 효력이 사라지도록 돼 있다.
 
만약 사업이 지체돼 건폐율과 용적률에 대한 규제완화 혜택을 받지 못할 경우 자연스레 건물 높이와 조성 공간 등에 제약을 받게 되면서, 계획했던 방안이 모두 틀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코레일과 중간보고회를 한 차례 가질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되면 계획 일부 혹은 상당수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민간 사업자의 관심이 적은 건 사실이나 우선은 코레일의 사업 의지가 비교적 강하다는 점에 희망을 걸고 있는 상황”이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