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정치권, 탄핵 후폭풍 몰아칠 듯
상태바
인천 정치권, 탄핵 후폭풍 몰아칠 듯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3.1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 친박 유정복 시장과 윤상현 의원 타격 불가피, 자유한국당도 전전긍긍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의 만장일치 탄핵 인용으로 파면되면서 친박 정치인이 상당수 포진하고 있는 인천지역 정치권에도 상당한 후폭풍을 몰고 올 전망이다.

 12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 탄핵 결정으로 인천에서는 대표적 친박으로 꼽히는 유정복 시장과 윤상현 의원(남을)이 커다란 정치적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10일 탄핵 환영 성명에서 “이번 사태를 초래한 자유한국당(새누리당)과 기득권 세력은 반성하지 않고 건재하며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며 “박근혜를 누나라 부르며 호가호위하던 윤상현 의원이 여전히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탄핵 절차 문제 운운하면서 적반하장 격으로 행동하고 박근혜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유정복 시장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시당은 “인천의 대표적인 친박 세력인 윤상현 의원과 유정복 시장은 시민앞에 석고대죄하는 것이 박근혜를 팔아 그 자리에 오른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양식있는 행동일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시당은 “이제 검찰에서 자연인 박근혜와 그 부역자들에 대한 수사를 철저하게 진행해 사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며 이것이야 말로 지금까지 싸워온 국민들을 납득시키고 국가를 정상화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인천시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박근혜는 파면되었지만 이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국정농단 및 헌법파괴 세력의 범죄를 낱낱이 밝혀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칭)국민주도 (구)새누리당 해체와 야권공동정부를 위한 100만 행동(준비모임)’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 ‘자유한국당(구 새누리당) 국회의원 등 모든 공직자는 총사퇴하고 즉각 자진 해산하라“며 ”연명하려면 박근혜와 친박 25상시를 즉각 제명하고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친박 25상시에 인천 지역구의 윤상현, 민경욱 의원을 포함했다.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 지방의원들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정유섭 시당 위원장(부평갑)의 경우 탈당 의사를 번복하고 자유한국당에 남았으나 탄핵 결정으로 난처한 처지가 됐고 최근 당협위원장을 맡은 장석현 남동구청장(남동갑), 제갈원영 시의회 의장(연수갑) 등도 정치적 꿈을 이룰 수 있을지 더욱 불투명해졌다.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바른정당 창당에 동참했던 홍일표(남갑), 이학재(서갑) 의원 역시 자유한국당과의 차별화에 실패하면서 당 지지도가 바닥이어서 고심하는 가운데 이 의원은 일부에서 친박으로서 각종 혜택을 보고 등을 돌린 ‘배신자’라는 멍에를 씌우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지역의 정치 기상도는 더불어민주당 아주 맑음, 국민의당과 정의당 맑음, 바른정당 흐림, 자유한국당 아주 흐림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하지만 정치는 생물과 같아서 내년 지방선거와 2020년 21대 총선에서는 우리사회 변화의 방향과 속도, 정치권의 이합집산, 경제적 상황 등 어떤 변수가 발생하고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