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 ‘대선 레이스’ 분위기 올라온다
상태바
인천도 ‘대선 레이스’ 분위기 올라온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3.1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지역현안 정리작업 중... 여야 시당도 현안 정리에 후보들 인천 방문계획 세워

지난해 12월 인천 부평역 일대에서 촛불집회 문화제 현장. ⓒ배영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조기대선이 현실화되면서 인천지역에서도 대선과 관련해 정치권과 공직사회가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역 현안을 어떻게 공약하고 현실화할 것인지도 그룹별로 머리를 짜내고 있다.
 
13일 인천시와 각 정당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최근 인천시가 지역 공약사업의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각 정당에게 보내 의견교환을 할 예정이다. 시가 각 정당에 제안할 지역 공약사업을 정리해 초안 작업까지 마쳤고 인천발전연구원이 보완 작업에 조만간 돌입해 최종 정리가 되면 이를 각 정당에 보내 의견을 들어본다는 것이다.
 
사실상 ‘장미대선(장미꽃이 피는 5월에 대선을 치르게 된 상황에서 나온 신조어)’이 현실화됨에 따라 시가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이유는 당연하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선고일로부터 최장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는데, 이 기간 내로 지역공약이 정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공직사회의 움직임 역시 바빠지고 있는 것이다.
 
시 내부의 한 공직자는 “대통령 파면이 전례가 없는 일 아닌가, 그에 따라 공직사회도 여러 준비를 할 수밖에 없다”면서 안팎의 분위기에 대해 전해주기도 했다.
 
시가 정리 작업을 완료하지는 못했지만 지역 현안으로 대두될 것은 대부분 지역사회로부터 오랜 기간 ‘숙원 사업’으로 이야기됐던 내용이 골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랜 기간 지지부진한 제3연륙교 건설을 비롯해 현재 부평구청까지 연결돼 있는 서울7호선의 청라 연장 및 인천1호선의 연장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사업 등은 시가 정리하는 현안사업에 당연히 들어가는 부류로 꼽힌다. 지역사회에서 필요성이 대두됨에도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등에서 걸림돌이 나타나는 만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 최근 시민사회가 주목하고 있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의 정부 지원과 해경 부활 및 환원, 부평미군기지의 조기반환,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 및 서해5도 등을 오가는 섬 여객선의 준공영제 도입 등도 지역현안으로 예상되고 있다.
 
KBS 인천본부의 설립 등 각종 공공기반시설 유치에 대해서도 지역현안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경제자유구역의 추가 지정 여부, 그리고 수도권 규제완화 등도 시 내부에서 지역 대표현안으로 다룰 가능성이 있다.
 
시 관계자는 “인발연의 수정보완 작업도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고 이에 따라 조만간 각 정당에 이를 보내고 의견교환을 하는 과정도 빠르게 해야 한다”면서 “시 자체적으로는 빠르면 이번 주 내로 대선과 관련된 지역의 주요 현안공약을 확정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그 외 인천지방경찰청은 대통령 탄핵이 인용된 10일부터 인천청과 관내 9개 경찰서에 258명을의 경찰력을 투입해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운영에 들어간 상태다. 경찰 측은 “상황실은 선거 만기일인 오는 5월 9일을 넘어 5월 14일까지 총 66일간 운영될 계획”이라 전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전경. ⓒ배영수

 
정치권 역시 분주하기는 마찬가지다. 사상 유례가 없는 60일의 단기선거전이 사실상 시작된 만큼 승리를 위해서는 최대한 돌발 변수를 줄이고 ‘임팩트’를 크게 줄 수 있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에 바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미 여야 각 당이 늦어도 이달 내로 당내 경선을 마무리하고 대선 후보들을 최종 확정할 것으로 예정했다. 늦어도 2주 후 정도까지는 당의 대선주자들이 선거 레이스에 돌입한다는 얘기다. 날짜까지 확정되진 않았지만 이들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은 모두 ‘인천행’을 확정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이 빠르다. 일찍부터 장미대선을 예상하고 당내 경선 레이스를 시작한 상황이다. 지난달부터 이미 선거인단 접수를 시작한 민주당은 이미 세 명의 후보(문재인, 이재명, 안희정)가 경쟁 중에 있다. 그중 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이후 이재명, 안희정 후보는 인천을 다녀갔고, 문 후보까지 포함한 이들 모두는 경선 마무리 전까지 최소 한 번은 인천을 더 찾겠다는 계획을 정한 상태다.
 
민주당 인천시당 박남춘 시당위원장을 통해 “시당 차원에서 조속히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중앙당 지원 등 사실상 대선 준비과정에 들어갔다”며 “대선기간 동안 부패와 적폐청산 등을 약속하고 이를 위해 선거 승리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대통령 파면으로 안팎이 어수선한 자유한국당의 움직임은 타 당보다 다소 느리다. 자유한국당은 31일 전당대회를 열고 그때 대선후보를 확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안상수, 홍준표, 김문수, 김관용 등 인물들이 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레이스 합류 여부도 당내에서 주목하고 있는 상황.
 
정유섭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위원장은 “내부적으로는 대선공약에 반영될 인천의 지역현안 내용을 자체 정리한 상태”라고 전했다. 다만 대통령 파면을 불러온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 당으로서 지역사회에 어떻게 반성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다소 진통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바른정당은 28일따지 대선후보를 확정한다는 계획 아래 당내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유승민, 남경필 등 인물들에게 지역 현안의 내용이 어떤 건지를 전달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홍일표 바른정당 인천시당위원장은 “현재 지역 차원의 대선 준비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며 인천서 승리해야 전국서 승리한다는 일념 아래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당의 경우 사전 선거인단의 모집 절차를 생략하고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의 비율을 반영하는 경선룰을 확정하고 안철수, 천정배, 손학규 등의 인사들이 경선 전 인천을 방문한다는 계획을 세워둔 상태다. 이수봉 국민의당 시당위원장은 “후보들에게는 인천의 지역현안을 최대한 많이 반영하도록 시당 차원에서 요구할 필요가 있으며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의당의 경우 이미 심상정 당 대표가 대선후보로 확정돼 있는 상태다. 정의당 측은 “심 후보가 빠르면 이번주 내외로 인천을 방문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시당 차원에서도 지역 현안의 반영을 위해 의견을 나눌 것”이라 전했다.
 
한편 지역사회에서는 60일 이내 단기선거를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검찰개혁과 경제민주화 등 국가 현안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기엔 두 달의 시간은 빠듯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이보다 ‘하위 개념’으로 인식되는 지역 현안에 대한 각 후보들의 공약을 제대로 점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이다. 다만 전반적으로는 지역현안에 대한 대선후보들의 준비와 검증이 시간상 이유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인천경실련은 “지역사회에서는 이미 지역과 국가를 위한 현안들을 인식하고 있지만, 선거 레이스 시간이 짧은 만큼 지역 현안 문제를 빨리 부각시켜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 후보들이 어떻게 준비를 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역시 “준비와 검증의 시간이 짧은 것은 사실이나, 지역사회의 현안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균형발전’이라는 측면이 있고, 또 인천 사람들 대부분은 주요 지역현안에 대해 알고 있는 상태로 이를 감안했을 때 공약준비와 이에 대한 검증 등은 비교적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