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공원 4월부터 전면 개방... '안전' 이상없나
상태바
부영공원 4월부터 전면 개방... '안전' 이상없나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3.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아닌 '임야·잡종지' 수준 정화... 환경단체 "선택적 개방해야"




부평구가 임야와 잡종지 수준으로 정화작업을 진행한 부영공원을 다음 달 개방키로했다. 그러나 오염된 부지에 대한 시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한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부평구는 지난해 말부터 임시 개방해 온 부영공원을 4월부터 전면 개방한다고 17일 밝혔다.
 
구는 이날 식목일행사를 치른 뒤 부영공원을 상시 개방으로 변경, 주민들이 마음 놓고 공원을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부영공원 일대는 1970년대까지 주한 미군의 보급·의무·공병·통신·항공부대가 주둔했던 대규모 군사 기지였다. 2013년 반환예정 미군기지 협약에 따라 지금은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진행된 조사에서 밝혀진 중금속에 의한 토양 오염과 지하수 오염이 매우 심각했던 데다, 이 지역이 지목상 공원(1급지)이 아닌 임야와 잡종지(2급지)로 돼 있어 2급지 수준의 정화 작업만 진행돼, 시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지난 2015년 환경부의 ‘캠프마켓 주변지역 2단계 환경기초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부영공원은 발암물질인 벤젠, 크실렌 등 각종 중금속과 백내장,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석유계총탄화수소(TPH)가 최고 1만5천955㎎/㎏까지 검출됐다. 지난해까지 토지정화사업으로 500~700㎎/㎏까지 낮춘 상태이다.

토양환경보전법상 '공원'은 TPH가 500㎎/㎏ 이상 검출되면 안 되지만, 부영공원은 지목상 임야(2급지·기준치 800㎎/㎏)라는 이유로 국방부가 2급지로 분류해 오염정화를 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당시 구는 정화작업에 앞서 국방부에 부영공원이 현재 공원으로 사용되는 만큼 토양 정화 기준을 공원에 해당하는 1급지 기준으로 정화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부영공원은 법률상 임야로 지목돼 있기 때문에 2지역 기준인 임야 수준에 맞게 오염정화를 해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부영공원은 부지 대부분이 비포장인 자연 그대로의 공원으로 개발된다. 따라서 흙바닥이나 잔디밭에서 아이들이 뛰어놀 수도 있는데,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과 노인 등을 고려해 1급지 수준의 중·장기적 정화작업을 벌였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중금속, 유류, 화학물질로 오염된 땅이 제대로 정화됐는지 정확히 밝혀야 한다"면서도 "부평구가 국방부의 입장을 어쩔 수 없이 수용해야 한다면 오염된 정도에 대해서 수치를 정확히 따지고, 오염이 덜 된 지역을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등 선택적으로 이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