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인천 추모관 운영 정상화는 언제?
상태바
세월호 인양... 인천 추모관 운영 정상화는 언제?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3.2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관 1년, 실제 운영은 7개월... 인천~제주 항로 아직도 재개안돼

23일 전남 진도군 인근 해역서 인양된 세월호가 모습을 드러내던 장면. (사진 제공 = 해양수산부)

 
세월호의 인양이 본격 시작됐지만 인천 부평구 소재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의 운영은 여전히 정상화되지 않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들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근 파면됐지만, 정부에서 이를 지원해줄 지의 여부는 아직 ‘안갯속’이다.
 
23일과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세월호 참가 2주기에 즈음해 개관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이 문을 열고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당시 수학여행 중 변을 당한 안산 단원고 학생들의 희생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당시 승선한 희생자들 중 인천시민을 포함한 45명의 일반인들도 있었기에 이를 추모하고자 개관된 것이다.
 
이 추모관은 올해만도 지금까지 1,800여 명의 방문객을 맞았다. 그러나 현재 이 추모관은 불안한 상태로 운영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개관 1년이 다 되어가지만 1년여 중 제대로 운영된 기간은 7개월여에 불과했다.
 
추모관은 당시 개관 직후서부터 파행을 맞았다. 박근혜 정부가 예산지원에 소극적으로 임하면서 개관만 하고 그 이후 5개월 여 운영이 제대로 되지 못했던 탓이다. 9월이 되어서야 4,700만 원의 예산을 임시로 받아 운영했는데, 당시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측은 “유가족들이 십시일반하면서 버텼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말 올해 예산을 편성할 당시 추모관의 운영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 이 여파로 올해 초 추모관은 1주일여 문을 닫는 사태까지 발생했고, 지역사회의 정부를 향한 여론은 악화됐다.
 
뒤늦게 여론을 파악한 해양수산부가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측과 협의해 해수부의 재해대책비를 활용해 올해 추모관 운영예산 1억 9천만 원을 지원하면서 당분간의 운영은 가능한 상황이다. 그러나 시가 당초 정부에 요구했던 2억 5천만 원보다는 모자란 액수다.
 
시 관계자는 “추모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주체가 아직 없는 만큼, 당분간은 우리 시가 추모관의 임시 운영을 맡게 된다”면서 “운영이 정상화되려면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정부예산 출연 및 보조금(5년 시한)을 받을 수 있는 4·16 재단이 설립되어야 하는데, 우리 시로서도 재단의 존재가 시급하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4월 개관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을 유정복 인천시장 일행이 둘러보던 모습.

 
세월호에 대한 여파는 이뿐만이 아니다. 세월호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였던 청해진해운의 선사 면허 취소 후 인천-제주 항로는 참사 이후 3년이 지나도록 재개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사업성을 우려한 선사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인천-제주 항로의 여객운송사업자 공모의 경우 지난해 11월 한 차례 진행이 됐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제안서를 낸 업체는 1곳뿐이었고, 이 업체는 적격기준(평점 100점 만점에 80점)에 미달해 탈락했다는 게 해수청 측의 설명이다. 해당 항로에 도입 예정인 선박 선령이 14년으로 높은 편인데다, 회사 신용도가 좋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감점을 받았다는 것이다.
 
해수청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에는 수협이 항로 운항을 놓고 검토했으나 결국 손을 놓은 바도 있고, 북유럽권 국가인 스웨덴의 한 선사가 해당 항로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한국 법인까지 설립하는 것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사업성 등 측면에서 포기했다고 한다.
 
해수청 측은 “우수한 사업자가 보이는 대로 다시 공모를 내고 운항재개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사실상 쉽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