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정해지는데... 인천 현안과제 아직도 ‘관심 밖’
상태바
대선후보 정해지는데... 인천 현안과제 아직도 ‘관심 밖’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3.3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진행 혹은 후보확정 정당들, 인천 과제 언급에 ‘소극적’

29일 인천 시민사회 일원 및 일반 시민들이 부평아트센터에 모여 대선 관련 현안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가 진행되던 현장 모습. ⓒ배영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치러지는 조기 대선이 40일여일 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일부 정당들은 대선 후보를 확정하는 등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러나 정당 별 확정후보와 경선후보 모두가 인천에 대한 공약비전을 전혀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선과 관련해서는 우선 각 정당의 인천시당 소속 인사들이 ‘직접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캠프의 선거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송영길 국회의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측근 인사들로 알려져 있는 문병호 전 국회의원, 그리고 바른정당 소속의 이학재 국회의원 등이 이번 대선과 관련해 각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22일 해양경찰청 부활 및 인천 환원을 필두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GTX, 7호선 등 도시철도 확충 등의 내용을 담은 지역 현안 10대 과제를 발표한 바가 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29일에는 인천 시민사회 일원들이 모여 지방분권 강화 등 11개 가량의 현안과제들을 설정한 바도 있다.
 
시 안팎 그리고 지역사회까지 나서서 “인천의 현안이 이런 것”이라면서 나름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셈이다. 그러나, 정작 지금까지 나타난 대선후보들의 발언(인천 방문 발언 및 TV토론회 등 모두 포함)에 인천지역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인천시가 현안과제 첫 번째로 내건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의 내용만 해도, 이 안건이 현재 해경본부가 이전해 있는 세종시와 관련돼 있다 보니 지역 지지율을 의식한 대선 후보들이 언급을 피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더불어민주당 측 경선후보인 안희정 후보가 올해 초 인천시청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가졌을 당시 “해경 부활 및 인천 복귀 열망이 강한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해경의 인천 존치가 반드시 인천 발전의 사활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해상 교류와 그 외 국제사회와 관련한 다른 도시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답했던 바가 있다. 안 후보를 예로 든 것이지만 다른 후보들도 자세 자체는 사실 크게 다르지 않다.
 
이와 함께 지역 야권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인천 현안공약의 반영에 대한 목소리가 강하게 나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최성, 이재명, 안희정 등 4명의 후보가 아직 경선 레이스를 치르고 있는 상황이고 오는 8일에야 마무리되는 만큼, 지역 현안이 아직까지는 대선후보들에게 투영되기가 힘든 게 사실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인천시장까지 했던 송영길 국회의원이 문 후보 캠프 쪽 중책을 맡고 있지만, 경선과정이나 선거전을 의식한 때문인지 인천의 지역 현안에 대해서는 목소리가 약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부분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또 최근 더민주 소속의 광역 및 기초의원 45명이 문 후보 지지를 공식화하고, ‘더불어인천포럼’ 등 시민단체 일부가 문 후보를 역시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던 만큼, 더민주 내 경선주자들 모두가 인천 현안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18일 일어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참사 현장을 방문한 문재인 더민주 경선후보. 문 후보 외에도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인천시당 관계자(홍일표, 이학재 등) 등 여러 정치권 인사들이 화재 현장을 찾았다.

 
이에 대해 더민주 인천시당 측의 한 관계자는 “아직 당내 경선 절차가 진행 중인 만큼 대선후보를 공식 확정한 후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면서 “최근 화마로 큰 상처가 된 소래포구 지원책이나 장기간 골머리를 앓아온 제3연륙교 조기 건설, 그리고 인천의 평화의 도시와 서해5도 지원책 등 지역 현안을 대선공약에 투영키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의 경우에도 안철수, 박주선, 손학규의 세 후보가 경선 레이스 과정에 있는 만큼 아직까지는 인천에 대한 현안과제를 공약화하는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다. 안철수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유리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역시 인천에 대한 목소리를 강하게 낸 적은 딱히 없다.
 
특히 문병호, 이수봉 등 안 후보의 측근 인사들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인천 정가에서 활동하는 만큼 인천 내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인천에 대한 관심 부분에서 아쉬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에 대해 문병호 전 의원 측은 “역사적으로 인천이 대선의 바로미터라는 점은 인천시당 내 모든 관계자들이 인지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도 서민을 위한 교통 네트워크 확충 및 인천섬과 해양 발전 등을 위한 공약을 정리하고 있다”면서 “대선 후보를 통한 인천 현안의 당 차원 공약화는 반드시 진행시킬 것”이라 전했다.
 
물론 경선 과정을 마치고 대선후보를 확정한 정당들도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인천의 지역현안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거나 목소리를 잘 내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다.
 
일찌감치 대선후보를 확정한 바른정당의 경우 선출된 유승민 후보가 당초 대구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인물이었던 만큼 인천지역과 이렇다 할 네트워크가 없다. 비록 홍일표, 이학재 등 같은 소속의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적극적으로 투영된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학재 의원 측은 “유 후보가 여권에서는 인정받은 경제통인 만큼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경제자유구역과 제3연륙교 등의 현안을 위한 노력들이 곧 수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먼저 대선후보를 확정한 정의당의 경우 심상정 후보가 그나마 최근 인천을 자주 왔다는 부분은 있다. 15일 인천을 방문해 지역 중소상공인들을 만나고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법의 보완 및 확대 등을 약속했다. 이어 지난 18일 소래포구 화재가 난 이후인 20일 다시 인천을 찾아 소래포구의 국가 어항 지정 등을 강조하면서 상인들을 위로하고 돌아가기도 했다. 그러나 심 후보 측 역시 인천시나 지역사회에서 현안과제로 내건 사항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언급이 별로 없는 편이다.
 
자유한국당은 31일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대선후보로 확정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파면과 구속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당 안팎의 혼란을 정비해야 하는 만큼 지역사회와의 소통 및 현안과제 반영 등을 두고 버거운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게 사실이다. 최근까지 지역 국회의원인 안상수 의원이 대권에 도전했지만 당내 컷오프의 벽을 넘지 못했고, 시당위원장인 정유섭 의원 정도가 그나마 해사법원 유치 등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인천시민의 힘’,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은 “대선을 치르는 날도 빠듯하고 국면이 워낙 빠르게 바뀌다 보니 지역 차원의 현안 투영에 모두 어려움이 있는 것”이라면서 “실제 지역정가에서 그러한 어려움이 있다는 얘길 많이 듣는데, 인천의 여러 과제들이 중앙정부에서 재차 외면 받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일원들은 “인천시가 발표한 과제들이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한 측면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