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 재개발 국가가 해야” 지역여론 모아진다
상태바
“내항 재개발 국가가 해야” 지역여론 모아진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4.03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향 다른 시민단체들 국가사업화 ‘한목소리’... 시 10대공약에는 없어 아쉬움도

인천내항 1·8부두 전경. (사진 출처 = 경인방송)

 
인천 내항의 재개발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받고 있다. 정부 지원이 절대적이었던 부산 북항 개발사업에 비교하면 정부가 외면하다시피 하는 것을 지역사회가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분석되고 있다.
 
인천항미래희망연대(이하 희망연대)는 3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등의 인천시당 등에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의 추진을 요구하는 제안서를 지난 31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희망연대에 따르면 제안서의 주요 골자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공식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전원 해당 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공약에 반영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골자다. 희망연대의 하승보 대표는 “정치권이 주도해 인천항의 오랜 현안인 내항 재개발의 국책사업 추진 등을 선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연대의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 29일 ‘인천시민의 힘’의 주도 하에 여러 시민단체 일원들과 일반 시민들이 모여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지역의 현안과제’를 상정했던 토론회 자리(부평아트센터에서 진행)에서 상정됐던 10개 내외의 과제 중에서도 내용이 있는 것이기도 하다.
 
당시 토론회에서는 주제발표자였던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측 장정구 운영위원장을 비롯해 토론자들 모두가 내항 재개발의 국책사업을 강하게 주장했던 바 있다. 민간사업으로 하기에는 이미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다, 공공성이 강조되는 국책사업의 진행이 여러 모로 바람직하다는 것이 지역사회의 의견이다.
 
다만 지역사회 전반적으로 여론이 서 있는 현안임에도 인천시가 최근 발표한 10대 공약과제에 이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정부가 나서서 항만개발을 해줬던 부산 북항에 비교하면 인천으로서는 사실상 ‘홀대’를 받고 있는 셈이어서, 이러한 형평성에 대해서는 시가 먼저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했기 때문이다.
 
이 지역구의 인천시의회 김정헌 의원은 “내항 재개발은 오랜 기간 해당 지역 주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였다”면서 “항만 재개발은 국책사업이 아니면 쉽지 않기 때문에 사업 속도, 재정 운영, 그리고 조성 이후의 공공성 및 지역 경제성 차원 등에서 주민들이 국책사업을 원하는 것은 당연하며 나 또한 주민들과 뜻이 같다”고 밝혔다.
 
한편 그간 내항 재개발 사업은 여러 이유로 개발방식과 개발주체 등을 두고 논란을 낳으며 10여 년째 진행이 지지부진하다. 정치권, 그리고 경제계 등에 다양한 이해관계가 상충하면서 논란이 있었고, 이는 지역사회 전반에서 사업이 지지부진한 원인으로 꼽고 있기도 하다. 사업자를 찾기 위해 공모를 한 적도 물론 있었지만, 이 역시 제대로 된 결과를 내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12월 시와 해양수산부, LH, 인천항만공사와 ‘인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 시행을 위한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해양수산부가 올해 ‘내항 전체 재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시작해 진행하고 있다.
 
해수부의 이러한 진행은 내항 1·8부두 개발을 사업성이 극대화된 민간 투자사업이 아닌 공공개발로 진행할 수 있는 활로는 일단 열린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행정적 진행이 그간 지지부진했던 사업에 숨통을 틔울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