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사장에 황효진 대외협력특보
상태바
인천도시공사 사장에 황효진 대외협력특보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4.2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인회계사로 도시공사 상임감사 지내, 유정복 시장 고교 동문

          

 인천도시공사 신임 사장에 황효진(58) 전 인천시 대외협력특보가 임용됐다.

 인천시는 21일 유정복 시장이 황효진 전 대외협력특보에게 인천도시공사 사장 임용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공인회계사인 황 신임 사장은 제물포고(22회) 출신으로 서울대(동양사학과)와 서울대 대학원(경영학과)을 나왔으며 인일회계법인 이사(1992~2014년 9월), 인천도시공사 상임감사(2014년 9월~2016년 10월), 인천시 대외협력특보(2016.10~2017년 4월)를 지냈다.

 유정복 시장의 제고 2년 후배인 황 사장은 인천도시공사 상임감사로 2년 이상 재직해 공사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재무관리에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반면 도시개발 사업에 대한 전문성이 전혀 없는 황 사장 발탁은 학연에 의한 정실 인사로 박근혜 정부의 실패한 주택정책인 뉴스테이(기업형임대주택) 사업 확대를 위한 정치적 포석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임 황 사장이 인천도시공사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 것인지에 대해 지역정치권과 시민사회가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뉴스테이 사업 등을 둘러싼 논란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황효진 신임 인천도시공사 사장의 임기는 3년이지만 역대 8명의 사장 중 임기를 채운 경우는 없으며 전임 김우식 사장은 지난 2월 시의회에서 “인천지역의 뉴스테이 공급 물량이 적정선을 넘었다”고 발언한 이후 지난달 임기를 9개월 남긴 상태에서 퇴임식도 없이 돌연 사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