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 재개발 용역 다음 달 중 발주
상태바
내항 재개발 용역 다음 달 중 발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4.2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항만공사 등 관계기관들 “최적의 사업방향 찾자는 의도”

인천 내항 전경. ⓒ인천항만공사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이 다음 달 중 시작될 전망이다.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계기관들이 최적의 사업 방향을 찾기위해 협의 중에 있다.
 
LH 등에 따르면 ‘인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 사업화 방안(이하 인천내항 재개발사업)’ 수립에 대한 연구 용역을 다음달 발주할 예정이며, 총 5억 원 가량의 예산이 요구될 해당 용역 비용은 시와 인천항만공사, 그리고 LH가 분담키로 했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 시와 인천항만공사, LH 등과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시행을 위한 기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무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LH의 주도 하에 지금도 운영 중에 있다. 협약에 따르면 인천시의 역할은 도시계획 및 민원 처리 등을 주로 하게 된다.

앞서 인천 내항 재개발 사업은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민간자본을 유치해 진행키로 하고 지난 2015년 3월과 지난해 5월 두 차례에 걸쳐 공모를 실시했지만,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응모 업체가 단 한 곳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난항을 거듭해 왔다. 이후 LH가 주도하는 공공개발로 사업 방식을 변경한 것도 이러한 이유가 컸다.
 
LH 측은 “민간사업자 공모가 두 번이나 유찰됐다는 것은 기존 계획이 사업성이 없다는 이야기”라며 “해양문화관광지구와 공원 등을 중심으로 수립돼 수익시설이 적었던 기존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원점에서 사업방향 및 방식, 구조 등을 수립해 사업성 등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가 용역 발주의 의도”라고 밝혔다.
 
한편 사업과 관련해 시와 해수부는 지역사회 등의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체 구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내항부두 운영사와의 상생방안 혹은 시와 중구 및 중구 주민들의 의견 등을 모두 모을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주거 및 상업시설 반영을 원하는 중구와 전격 개방을 원하는 중구 주민, 그리고 단계적 개방을 검토하는 해수부 등 다양한 의견들을 모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LH 측은 “해당 사업이 관련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계획으로 사업이 진행되면서 몇몇 문제들이 불거져 왔던 부분이 있다”며 “다음 달 예정된 용역의 목적 또한 이 당사자들의 의견을 모아 모두가 100% 만족할 수준은 아니라 해도 전반적으로 공감하는 사업 방향을 추진해 가자는 것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와 시, 인천항만공사와 LH가 시행할 ‘인천 내항 마스터플랜’의 수립용역 발주 시기는 당초 올해 상반기 추진에서 하반기로 다소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현재 인천항만공사가 ‘내항 부두운영사(TOC) 통합 타당성 검토 및 방안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결과가 오는 8월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그 이후에 마스터플랜 용역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