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대, 인천지역 공약은?
상태바
문재인 시대, 인천지역 공약은?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5.0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부활·환원, 부평미군기지 반환, 제3연륙교 건설, 7호선 청라연장 등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선을 승리로 이끌며 향후 인천지역 공약 이행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선거운동 중 2차례나 인천을 찾으며 실현가능한 공약을 채택했고 반드시 지키겠다는 약속을 했기 때문이다.
 
특히 대규모 예산이 필요한 지역 현안이 대통령 공약으로 채택될 경우 사업의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의 주요공약은 해경부활과 인천환원, 부평미군기지 조기 반환, 제3연륙교 건설,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등을 꼽을 수 있다.
 
해경부활은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지고 해체됐던 해경을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는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한 목소리다. 이에 각 대선후보들이 너도나도 제시한 공통 공약이기도 하다.
 
지역 생활권 분리,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일으킨 부평미군기지의 조기반환은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내걸었던 10년 전 공약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될 지역 숙원 사업 중 하나로 손꼽힌다.
 
영종~청라를 잇는 제3연륙교 건설과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은 지역의 대표적인 표류 사업들로 5년 안에 문재인 정권이 풀어야 할 큰 숙제다.
 
이외에도 중국의 사드경제보복으로 가장 많은 타격을 입은 지역경제와 관련해선 문 대통령과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입을 모아 외교로 해결하겠다고 단언한 바 있어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인다.
 
문 대통령의 지역공약은 ▲수도권-개성공단-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 ▲여객선 준공영제 ▲남동·부평·주안 등 노후 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 ▲계양 테크노밸리 등 도심형 최첨단산업단지 조성 ▲인천송도를 녹색환경금융도시로 조성 ▲미군부대 이전부지 조기 반환과 원도심의 도심재생뉴딜사업 추진 ▲제3연륙교 건설로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구축 ▲인천도시철도 2호선 광명 연장 및 서울 7호선 청라 연장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