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대선 공약 관련 지역협의체 구성 제안
상태바
인천경실련, 대선 공약 관련 지역협의체 구성 제안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5.1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기획자문위 구성에 맞춰 인천지역 여야민정 협의체 꾸려야

          


 인천시민단체가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뒷받침할 ‘여야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인천경실련은 14일 논평을 내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구성에 맞춰 인천시, 지역정치권,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대통령 공약 이행 요구를 위한 여야민정 협의체’를 서둘러 꾸려야 한다”며 “협의체를 통해 구체적인 인천 공약 이행계획 요구서를 만들어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경실련은 “협의체에서 시는 실무역할을, 지역 국회의원은 정치적 가교 역할을, 시민단체는 시민여론 수렴과 정치적 갈등의 조정자 역할을 각각 수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업무지시를 통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에 구성해서 공약 내용을 바탕으로 국정방향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행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며 “국정기획자문위가 공약의 우선순위와 소요재원을 산정하고 단계별 이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인천 공약이 제대로 평가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대통령 공약이 적기에 이행되려면 여당의 의지뿐만 아니라 야당의 협력도 필요한데 대선 후 복잡해진 정치지형으로 인해 지역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우려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협의체 조속 구성을 요구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인천 공약은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 ▲여객선준공영제 지원 ▲인천~개성공단~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남동·부평·주안 국가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 추진 ▲계양테크노밸리 등 도심형 첨단산업단지 조성 ▲녹색시후기금을 활용한 녹색환경금융도시 건설 ▲부평미군부대 조기 반환 추진 ▲원도심 개발 및 주거환경개선 ▲제3연육교 건설 ▲인천도시철도 2호선 광명 연장·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수인선 청학역 건설이다.

 인천경실련이 문 대통령의 인천 공약 이행을 요구하기 위한 여야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가운데 인천시와 지역정치권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협의체가 꾸려질 것인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