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갯벌, 생태관광거점으로 구축해야"
상태바
"영종도 갯벌, 생태관광거점으로 구축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5.2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녹색연합 좌담회... 지속가능 이용 방안 모색



준설토투기장, 해양쓰레기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영종도 갯벌을 생태관광거점으로 구축하고 지켜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8일 인천대교(주) 사무소에서 ‘영종도갯벌 보전 및 지속가능이용 모색 좌담회’가 열렸다. 영종도갯벌의 특성을 살린 생태관광 브랜드를 구성하고 관광, 교육, 고용이 어우러질 수 있는 거점을 만들자는 논의가 진행됐다. 이를 위해 참여단위를 확대해 정기적인 모임을 진행하자고 입을 모았다. 

인천녹색연합이 주최하고 인천대교(주)가 후원한 이번 좌담회에는 인천시 환경정책과, EAAFP(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쉽)사무국, 운서어촌계, 황해섬네트워크 관계자와 홍재상 인하대학교 해양학과 명예교수, 김갑곤 경기만포럼(준) 사무국장 등 행정, 국제기구, 지역주민, 기업, 단체, 전문가가 참여했다. 

‘영종도갯벌 변화, 특성과 생물상’주제로 발제한 홍재상 인하대학교 해양학과 명예교수는 갯벌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해 보전, 이용, 어업지역 등으로 나누어 활용, 보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준설토투기장으로 갯벌이 매립된 만큼, 준설토투기장 내 부지 일부를 철새의 휴식처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고 강조했다.

 ‘생태보전, 지속가능이용을 위한 지역사회협력방안’에 대해 발제한 김갑곤 경기만포럼(준) 사무국장은 영종도 같은 경우 인천공항이 위치해있기 때문에 공항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공항 환승객이 영종도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정발언자로 참석한 장정구 황해섬네트워크 섬보전센터장은 생태관광거점을 구축할시, 어촌계 등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영희 운서어촌계장은 어촌체험장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했으나 기반시설 확보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민경석 인천시 자연환경팀장은 현재 인천시가 탐조가이드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세계적인 철새들의 중간기착지인 영종도갯벌에서의 탐조관광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동구 EAAFP(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쉽) 부국장 또한 영종도에 도래하는 철새들의 휴식처를 충분히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자고 말했다. 인천대교(주) 문석배 사회공헌팀장도 영종도갯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인천녹색연합, 생태교육센터 이랑과 함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생태교육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