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개성 역사 남북공동연구 추진
상태바
인천시, 강화-개성 역사 남북공동연구 추진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6.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도 긍정 검토... ‘남북관계 개선’ 새 정부 의지 인천시에도 반영

북한 개성특급시 한옥보존지구 모습. (사진 출처 = 나무위키)

 
경색된 남북관계의 회복 의지를 보이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인천시에도 반영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남북과 공동으로 진행할 강화-개성 역사 공동 연구 및 서해 평화지대 조성 등 교류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새 정부가 경색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대북자세에도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보이는 상황에서 인천시 역시 동조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시는 고려 건국 1100주년을 맞아 강화-개성 간 역사 학술교류 추진 및 서해5도와 한강하구 중립지역 평화지대 조성 방안 등을 지난 1일 통일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의 역사에 대해서는 북한 역시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만큼, 학술교류를 통해 남북한 학자들이 공동으로 연구를 함으로써 남북평화 분위기를 이끌어 보겠다는 복안이 깔려 있는 것.
 
이러한 사업은 중앙정부(통일부)의 공감이 있어야 가능하다. 통일부 역시 현재로서는 긍정적으로 내부 검토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 측 학자들이 지난 2007년부터 2015년까지 개성 만월대 공동 발굴조사를 통해 교류했던 사례가 있고, 북한도 새 정부 이후 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향후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얼마든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시는 해당 예산을 1억 5천만 원으로 잡아 하반기 중 사업 구도를 잡겠다는 방안이다. 시는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 주 구상 계획을 밝힌 바 있는 남북 공동어로 협력 및 한강하구 중립지역 평화적 활용 계획도 구상중이다. 강화-개성 역사 공동 연구와 남북 공동어로 사업 등은 강화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등과 함께 서해평화협력사업의 대표적인 방안 중 하나다.
 
현재 한강하구 중립지역은 해양환경과 생태계 보전 등 평화적 활용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에 있는 상황이다. 이 용역은 10월 중 종료될 것으로 예정돼 있는데, 시는 용역이 끝나는 대로 통일부와 세부 방안을 논의하고 더 나아가 정부의 정책과제로 추진하게끔 요청도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약 1주일여 전 말라리아 남북 공동방역을 사업을 이달 중으로 경기·강원과 함께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향후 가능하다면 남북 교류 스포츠 대회나 통일강좌 아카데미 사업 등 남북교류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갖고 예산도 반영(공동방역작업에 2억 원, 남북 교류 스포츠 관련 5억 원, 통일강좌 아카데미 등에 6천만 원 등)키로 했다.
 
이러한 남북관계 개선 일환의 사업은 지역사회에서도 전반적으로 환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해바다 평화 분위기를 통해 남북 협력사업이 확대되면 지역의 경제적 효과는 물론, 서해바다에서 북한의 도발 감소와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을 막을 수 있는 루트 가능성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지역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사업은 계속 진행하는 가운데 우리 인천의 특색을 살린 남북교류 사업을 건의한 것으로, 전임 정부에 비해 유연해지고 평화롭고자 하는 새 정부 정책에 맞춰 인천이 남북 교류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 믿는다”면서 “우리 시로서는 행정력을 집중해 최선을 다하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