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부활, 인천 환원 결정만 남아
상태바
해경 부활, 인천 환원 결정만 남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6.0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인천시당 해경 부활 환영, 인천 환원은 대통령 공약 당연히 지킬 것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해양경찰청 부활이 포함된 정부 조직 개편안 발표를 환영했다.

 민주당 시당은 5일 논펑을 내 “정부가 고위 당·정·청 회의를 거쳐 확정한 정부 조직 개편안에는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를 해양수산부 산하 해양경찰청으로 부활시키는 방안이 포함됐다”며 “해양경찰청 부활은 인천 환원의 첫 단추가 되는 정지 과정으로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다.

 시당은 “박근혜 정부가 지난 2014년 11월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물어 해양경찰청을 폐지해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격하시킨 이후 인천시민사회는 지속적으로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요구해 왔고 문재인 대통령도 이러한 인천시민들의 열망을 잘 알기에 19대 대선 지역 핵심공약으로 ‘해경 부활 인천 환원’을 약속했다”고 돌아봤다.

 시당은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축소되고 본부마저 세종으로 이전했다가 부활하는 해경의 인천 환원은 대통령 공약인 만큼 당연히 지켜질 것이지만 시당은 방심하지 않고 이를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며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은 인천이 동북아 경제·안보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시당은 “‘해경 부활, 인천 환원’을 계기로 인천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성장하면서 우리나라 제3의 도시에 걸맞는 위상을 갖추도록 시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당·정·청이 이날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은 ‘17부·5처·16청·5실’을 ‘18부·5처·17청·4실’로 바꾸는 것이다.

 조직 숫자를 보면 ‘부’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신설되면서 1개 늘고 ‘처’는 국민안전처가 폐지되는 대신 경호처가 생겨 변동이 없다.

 ‘청’은 중소기업청이 발전적으로 없어지면서 소방청·해양경찰청이 부활하기 때문에 1개 증가한다.

 ‘실’은 대통령 경호실이 경호처로 바뀌면서 1개 줄어든다.

 부활하는 해양경찰청은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의 해양경비·안전·방제, 해양관련 수사·정보(해상) 기능에 경찰청에 넘겼던 해양관련 수사·정보(육상) 기능을 다시 넘겨받아 해양수산부 산하로 편제되면서 폐지 전과 동일한 모습으로 돌아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