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현안 위한 ‘여야민정 협의체’ 구성키로
상태바
인천 현안 위한 ‘여야민정 협의체’ 구성키로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6.1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14일 대표자 간담회 열여

14일 인천시청 중회의실서 진행된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대표자회의 모습. ⓒ배영수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지역 관련 공약을 가능한 한 빠르게 실행키 위해 인천시와 시민사회, 지역 정가가 힘을 모으는 방법을 찾기로 했다. 
 
인천시와 시의원, 지역 시민단체 및 직능단체 대표 및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는 14일 오후 인천시청 중회의실에서 대표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 간담회에 앞서 대표자회의에 상정할 안건을 검토 및 심의하고 공동의제 실천계획을 점검하는 실무회의(6월1일 개최)에 이은 것이다.
 
이날 대표자회의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인천공약 실행에 대한 경과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여야민정 협의체를 통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먼저 시와 소통네트워크의 공동의제로 ‘인천 항공 산업 살리기 운동’은 지난 4월 열렸던 인천공항 시민주권찾기 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오는 8월 소통네트워크 17개 단체가 공동주최해 2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 활동’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논의부터 올해 초 지역 정치권의 공동 결의문 채택 및 최근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안에 해경의 부활이 가시화된 성과에 시민사회의 힘이 있었음을 자축했다.
 
다만 해경의 인천 환원에 대해서는 유정복 시장과 소통네트워크 모두가 현재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로 청문회에 임하고 있는 김영춘 국회의원(부산진구 갑)이 부산에 연고를 두고 있고 최근 부산이 그를 내세워 해사법원 유치전에 뛰어들며 인천과 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그 외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서는 시가 재정 등 지원을 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항로나 요금에 대한 결정권이 없어 지방분권적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던 만큼 이에 대해 권한을 가진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이를 이양할 필요성을 공유했으며, 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유치 활동에 있어서도 시의회 촉구, 국회의원 공동결의안 등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인천관련 공약으로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조성 지원과 수도권경제 중심도시로의 육성, 도심환경 및 교통 인프라 개선 등을 위해서는 유정복 시장을 중심으로 여야 5개 정당과의 당정협의회 구성, 그리고 당정협의회와 시민사회와의 협의체계 구축 등을 통해 여야민정 협의체를 구성해 중앙정부에 지역 민의를 전달하는 방법을 찾기로 했다.
 
소통네트워크에 참석한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유필우 회장은 “여야민정 협의체 구성은 전적으로 동의하는데, 다만 어떤 절차를 통해 구성하고 목소리르 내느냐는 단체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원칙과 방향을 제대로 하자는 공감이 필요하고, 인천의 민의를 받아들이는 중앙정부 등 입장에서도 인천 관련 공약이 우선순위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공감할 필요도 있다고 보아진다”고 말했다.

 

14일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회의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역 현안 및 새정부의 인천관련 공약 실행을 위한 당정협의회 구성 등에 적극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배영수
 

관건은 여야민정 협의체가 제대로 움직이기 위한 유정복 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측의 ‘관계개선’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유 시장과 더민주 시당 측의 관계는 심하게 틀어져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여야민정 협의체가 제대로 굴러갈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
 
실제 더민주 시당 측이 지난 12일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는데, 더민주 시당 측은 이 간담회가 “친박 성향의 시장·국회의원들이 손을 놓고 있어 우리 시당이라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 시장은 이날 대표자회의 자리에서 “물론 나 역시 정치인이라 국회의원이나 정치인 입장을 감안해 더민주 시당 측 주장에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지만, 시장 취임 이후 정치적인 셈법을 전혀 하지 않았고 더민주 측 주장과 달리 정치권에 지역 민의도 계속 전달해 왔는데 더민주 시당 측이 나를 조금은 오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유 시장이 당정협의회를 진행하던지 하는 방법으로 더민주 시당을 비롯한 인천지역 정당에 먼저 손을 내밀어 대화 분위기를 형성해줄 것을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의 신규철 정책위원장은 “현재 분위기는 더민주 시당이 유 시장과 갈등 상황에 있는데 여기에 시민단체가 가운데 끼어버린 듯한 상황인데, 시민사회단체로서 중립을 지키고 싶은 우리로서는 더민주 측에 여야민정 협의체에 함께 하자는 얘길 직접 하기가 다소 곤란한 입장”이라면서 “유 시장에게 당정협의회를 요청하는 것은 시장으로서 더민주 측에도 손을 내밀어 대화의 분위기를 만들어 달라는 의지”라고 말했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박흥렬 상임회장은 “여야 별로 정치적 입장이 있을 수는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협치와 소통의 의지가 보이며 국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을 인천시가 모델삼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여야 정치권이 대승적으로 인천의 이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하고 유 시장이 그 역할을 해 줘야 한다”고 시장의 역할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유 시장은 “시민사회의 시각에서 발전적으로 지역 현안을 풀자는 목표를 나와 여기 참여한 분들께서 잊지 말아주시길 당부드린다”면서 “시민사회가 의견으로 내세우고 있는 당정협의회도 진행하는 등 시장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대표자회의에서는 지역사회와 국회 개헌 특별위원회와의 공통 토론회 진행 및 인천지방변호사회의 대표자회의 참여 등이 확정됐다. 이날 대표자회의에 참석한 인천지방변호사회 측 관계자는 “현안에 도움이 많이 준다는 평가를 받아 감사하고 많은 기여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대표자회의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 및 시의원들. ⓒ배영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