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인천학연구원, 제11회 한국지역학포럼 개최
상태바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제11회 한국지역학포럼 개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6.2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 방법과 실제, 23~24일 인천대 컨벤션센터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과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가 주최·주관하는 '제11차 한국지역학 포럼'이 오는 23~24일 인천대 컨벤션센터 101호에서 열린다. 
 
한국지역학포럼은 2012년 1차 창립포럼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개최됐다. 지역학을 연구하는 각 지역 30여개 연구기관들이 모여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을 통해 지역 정체성을 연구한다.
 
이번 포럼은 ‘지역학 아카이브구축 방법과 실제’라는 주제로 열린다. 지역학아카이브는 연구자들의 연구성과와 지역연구의 과정에서 수집한 고문헌, 고지도, 신문기사 등 유형별로 정리한 자료, 소장품 등을 디지털 정보로 바꾸어서 보관하며, 자료 간의 관련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일종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질이 떨어지거나 흩어질 우려가 있는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이용 등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단순하게 정보를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법으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여 축적하는 데 의미가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각 지역별로 구축된 아카이브의 현황과 활용방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문의 032-441-507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