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택지 OBS 입주 문제 논란 거듭
상태바
계산택지 OBS 입주 문제 논란 거듭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6.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상복합 입주 앞두고 주민단체가 인천시와 방송통신위 등에 정보공개 청구

         


 부천에 위치한 OBS 경인TV가 인천 계산택지개발지구로의 본사 이전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계산택지 공공부지 정상화비상대책위원회’가 관련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OBS 최대주주인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 면담을 요청해 결과가 주목된다.

 ‘계산택지 공공부지 정상화 비대위’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터미널부지와 문화부지 등 계산택지 내 공공부지에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선 과정 및 OBS의 방송국 허가 조건인 인천본사 문제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인천시, 계양구, 방송통신위원회에 정보공개를 청구했다”며 “OBS가 계산택지로의 본사 이전에 대해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아 최대주주인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회사로 보냈다”고 밝혔다.

 비대위가 인천시에 공개를 요구한 자료는 계산택지 공공부지와 관련해 2012년부터 게양구와 이루어진 행정행위, 시와 주상복합 사업자(코아루, 금아산업)간 행정행위, 시장업무보고, 2010~2017년 OBS에 지원한 사업비(광고비, 행사비 등)다.

 계양구에는 인천시 및 사업자와 맺은 행정행위 자료 일체, 방송통신위원회에는 2013년 OBS 허가조건과 사옥이전계획서 등의 자료 공개를 청구했다.

 계산택지개발지구 내 버스터미널 부지는 도시계획시설 폐지를 통한 주상복합아파트 건립을 둘러싸고 장기간 특혜논란이 벌어진 끝에 OBS 본사의 인천 이전을 위한 건물 무상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시가 주상복합아파트 건설을 허용해 이달 말 입주를 앞두고 있다.

 시는 방송국용 건물(연면적 3656㎡)을 기부채납 받아 OBS에 무상 임대 등을 통해 본사를 부천에서 인천으로 이전하는 대신 터미널 및 문화부지를 도시계획시설에서 폐지함으로써 당초 용도지역인 일반상업용지에 주상복합을 짓도록 해준 것이다.

 그러나 OBS 측이 방송국의 특성에 맞도록 시설 및 장비를 보완할 것 등을 요구하면서 예상 추가 사업비 70억~90억원의 부담을 놓고 시, OBS, 금아산업 3자간 갈등이 빚어져 사실상 OBS가 입주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2일 인천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이용범 의원은 “계산택지지구 내 옛 터미널 부지에 들어선 코아루아파트의 입주가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데 OBS 방송국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입주자들이 사기분양이라고 주장하면서 피해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며 “약 90억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 때문에 OBS 본사 이전 문제의 해결 방법이 없다면 KBS방송국 등을 유치하는 후속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정복 시장은 “OBS 이전 협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OBS 이전이 불가능할 경우에 대비해 방송미디어 매체 등을 간접 접촉해 왔으나 지금까지 구체적 성과는 없는 실정”이라며 “방송미디어 매체 유치가 어려우면 주민이 원하는 방송미디어복합시설을 자체적으로 꾸미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iTV가 전신인 OBS는 3년 단위의 방송국 재허가 때마다 본사 인천 이전을 약속했으나 각종 핑계를 대며 실행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재허가 보류 끝에 연말에 1년 조건부 재허가를 간신히 받았다.

 당시 재허가 조건은 30억원 증자, 본사 인천 이전, 현 인력 유지(구조조정 불허) 등이었으나 OBS는 증자는 미룬 채 지난달 10여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단행했고 본사 인천 이전도 극히 불투명한 상태로 연말 재허가 취소로 방송국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

 ‘계산택지 공공부지 정상화 비대위’ 관계자는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면 면밀한 검토를 거쳐 기자회견 등 공론화를 통해 계산택지 공공부지의 도시계획시설 폐지에 따른 주상복합아파트 허용에도 불구하고 OBS가 들어오지 않는데 대한 책임소재를 가리겠다”며 “비공개 결정이 내려진다면 국민권익위원회 제소 등 시민의 알 권리를 찾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OBS는 시가 터미널 폐지 조건을 명확하게 하지 못해 방송시설과 장비 비용부담을 둘러싼 문제가 발생한 만큼 시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