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앞바다에 해상풍력발전단지 들어서나?
상태바
인천앞바다에 해상풍력발전단지 들어서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6.2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옹진군 해역에 대규모 조성계획... 일부 어민들과 갈등 예상도

현대중공업이 제주도에 설치한 해상풍력발전기 모습. ⓒ현대중공업

 
인천시가 지난 2008년 이후 중단됐던 국가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가 전기 생산에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정책화하겠다고 밝힌 데에 따라 인천앞바다에 이를 조성하겠다는 게 시가 밝힌 내용이다.
 
인천시는 “옹진군 해역에 국가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위해 다음 달 중 옹진군과 남동발전(주) 등과 컨소시엄을 계획 중에 있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기조에 비해 현재 시의 신재생에너지 연간 발전량은 867GW/H로 나타나는데, 이는 총 전력 사용량(3만 2,024GW/H)의 2.7% 수준으로 낮아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필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국가에서 시행예정인 신재생에너지 공모에 응모해 국비(20억 원)를 확보하고 이를 토대로 입지 및 풍향, 발전량예측, 경제성 검토 등 기초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해상풍력전문가들이 인천앞바다의 해상풍력 에너지 자원의 발전 잠재력이 연간 3만2595GW/H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같은 용량이면 오는 2035년 경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이 11%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대초지도 지역의 기초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2.5MW급 풍력발전기 40기(100MW)를 설치해 운영토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가 예상하는 사업비는 국비 및 민간자본 등을 포함 약 8~9천억 원 정도 규모다.
 
다만 이러한 시의 계획이 어민들의 반발을 살 가능성도 꽤 높다.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면 직선거리 500미터 이내에 어선이 접근할 수 없는 등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조업에 영향을 받는 어민들이 반발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환경적 영향이 있는 만큼 환경단체들의 반발 가능성도 있다.
 
시는 “연안앞바다에 물고기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 조업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어민들과는 협의를 할 것이지만,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