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도하는 대북교류사업 물꼬 틀까?
상태바
인천시 시도하는 대북교류사업 물꼬 틀까?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7.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정상회담서 문재인 대통령 성과에 인천시도 '고무'

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미국서 지난 30일(미국 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기대보다 높은 성과를 이룬 것으로 평가되면서, 인천의 ‘인도적 대북사업’이 다시 기지개를 켤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이후 진행된 언론 공동발표를 통해, 한국은 남북관계에서 미국보다 우선권을 가질 수 있게 됐음이 드러났다. 비록 트럼프의 도발로 FTA 재협상이나 주한미국 방위비 분담금 등이 추가적인 과제로 던져지기는 했지만, 남북의 대화 가능성이 크게 열린 것은 결정적인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트럼프가 문 대통령의 남북대화 재개 방침에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국제사회가 대북 기조에 악영향을 줄 우려나 남북문제에 있어서 보수 세력의 '종북' 운운하는 정치적 공방 등을 일부 떨칠 수 있게 된 점은 남북문제를 주도할 문재인 정부에게는 고무적인 상황으로 해석된다.
 
이 점에 대해 정부 관계자도 “대북 제재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면서 남북대화 재개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반색하고 있다.
 
이에 최근까지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인천의 통일관련 단체를 비롯한 지역 시민사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 대통령부터가 대선후보 시절 공약으로 ‘서해평화협력벨트(인천~개성~해주)’ 조성을 비롯해 인천시가 구상하는 여러 대북교류 사업에도 물꼬가 트일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시의 대북관련 현안과제인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연결도로(영종~강화~개풍~해주)’ 조성사업은 문 대통령의 서해평화협력벨트 공약과도 맞닿아 있어 중앙정부의 협력을 얻기에도 용이하다.
 
또 문 대통령의 당선 이후 인천문화재단 산하 강화역사문화센터와 인천시가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양 기관 협력을 통해 추진을 시도하고 있는 ‘강화~개성 간 역사 학술교류사업’ 역시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이 사업은 고려의 수도였던 강화와 개성이 고려 역사에서 갖는 의미를 동시에 조명하면서 강화와 개선의 역사문화 교류를 추진하며 남북평화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학술교류사업은 사업 개요 발표를 한 지 얼마되지 않아 북한이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말라리아 방역물자 지원 등)을 거부하면서 현재로서는 일시 중단된 상태다. 그러나 만약 남북관계 개선이 가시화될 경우 시로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이 예상되는 대북사업 중 하나다. 시는 빠르면 내년 초 이 사업을 하겠다는 계획을 이미 밝힌 바가 있다.
 
또 현 유정복 인천시장은 물론 송영길 등 전임 시장 재임 당시에도 추진된 바가 있었던 스포츠 부문 남북교류 사업은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남북대화가 빠르게 재개될 경우 학술교류사업보다도 먼저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시는 해당 사업에 대해 인천 유니이티드 축구단과 북한 4·25 축구단, 중국 프로팀 등 3개국이 친선 축구경기를 하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 초 중국에서의 개최 일정이 협의되면서 당시 인천 구단은 중국 전지훈련까지도 했지만, 북한의 갑작스런 미사일 발사 도발로 전면 백지화되는 아픔이 있었다.
 
그러나 시는 “스포츠 교류 사업은 지난해 합의 당시의 분위기만 조성되면 올해 중에도 가능하다”면서 “만약 친선 축구경기가 성사된다면 우리 계양구청 양궁단이 북한, 중국의 양궁팀과 친선경기를 하는 것도 내년 중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많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밝히고 있다.
 
보수 정치인인 유정복 인천시장 역시 시의 남북교류사업에 대해서만큼은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유 시장 측은 “물론 대북교류 사업은 통일부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하겠지만, 새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이 확실한 윤곽을 그리고 있는 만큼 우리 시 역시 필요하다 판단되는 사업을 우선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일부는 빠른 시간 내로 결실을 볼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 남북교류 및 인도적 지원사업은 이전에도 선례가 있었다. 지난 민선5기 당시 송영길 전 시장은 지난 2011년 경기도(당시 김문수 도지사)와 함께 말라리아 방역물품을 북측에 전달한 바가 있었던 것.
 
송 시장 집권 초기였던 2010년에는 식량난에 빠져 있었던 북한 함경북도 온성군의 어린이들(24개 유치원 약 1,500 명)에게 1억 원 규모의 빵과 두유 등 식품 및 생필품 등을 3개월여에 걸쳐 전달한 적이 있었다. 당시 천안함 사태로 남북관계가 극도로 경색된 가운데서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된 인도적 사업들이어서 지역사회에서도 관심이 꽤 높았던 바가 있다.

이세영 남북평화재단 경인본부 운영위원장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현 정부의 의지는 확실한 것 같은데, 경제적인 측면에서 서로 협력이 필요하며 이에 개성공단도 다시 열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민간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각 방면에서 적극적으로 교류 협력을 타진해 나가야할 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