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도발에도 인천시 “남북교류 노력 멈추지 않겠다”
상태바
북한 도발에도 인천시 “남북교류 노력 멈추지 않겠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7.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유관단체 간담회 열어... “9월 간담회 통해 정책방행 세울 것”

인천시 정책기획관실의 올해 시 남북교류사업 계획 문서 일부.


 
미사일 발사 등 지속적인 도발을 일삼는 북한의 움직임에도 문재인 정부가 대화를 시도하는 가운데, 인천시의 남북교류 사업 역시 서서히 시동을 거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통해 9년여 간 지속돼온 ‘경색’ 분위기보다는 ‘평화’ 분위기 조성이 인천지역에 더 이득일 수 있다는 논리가 일부 보수정당을 제외한 전반적인 지역사회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에는 시가 민간 시민단체 등과 함께 남북교류사업을 진행시킬 가능성이 보다 커지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6일 시 정책기획관 및 투자유치산업국 직원들과 남북교류사업을 벌여온 시민·통일단체 관계자들을 초청, ‘통일 관련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의 정책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들을 나누기보다는 그간 유관기관 및 단체들 간 ‘상견례’가 목적이었다.
 
시 정책기획관실의 남북교류팀 관계자는 “시민단체 및 관련부서 일원들끼리 아직 공식적으로 만난 바가 없어 인사를 나누고자 한 것이 6일 간담회의 의미”라면서 “오는 9월 초순 혹은 중순에 2차 간담회를 가질 예정인데 그때 남북교류 정책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올 것이며, 우리 시에서도 방안들을 갖고 올 것이지만 아마 유관 단체들도 각자의 입장에 따른 방안들을 갖고 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따라서 오는 9월 간담회를 통해 민간영역까지 참여하는 뱡향의 남북교류사업 등이 프로그램화되면, 올해 말 세워질 내년도 본예산에 이에 대한 사업비를 계상하고 시의회의 승인을 얻는 대로 내년도 남북교류 사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인천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전과 다르게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중앙정부 및 언론매체 등에 공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해 치르겠다고 한 강화~개성 역사 학술교류로 빠르면 올해부터 시작을 하겠다는 계획이 있었다.
 
또 인천시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연결도로(영종~강화~개풍~해주)’ 조성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서해평화협력벨트 공약과도 직결돼 있어 중앙정부의 협력을 얻으면서 갈 수 있다는 계산이 이미 서 있는 상태.
 
또 인천 유나이티드가 북한 및 중국 축구팀과 친선경기를 하고 계양구청 양궁팀과 경기도청 양궁팀이 역시 북한 및 중국 양궁팀과 친선경기를 하는 등에 대해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중이며, 시 차원의 말라리아 예방 등 인도적 사업에 대해서도 프로세스가 나와 있는 상태다.
 
비록 우리 정부가 최근 제안했던 인도적 지원사업(말라리아 방역 등)을 거부하고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까지 쏘아올리는 등 도발을 일삼으면서 일시 중단됐으나, 문 대통령이 “북한에 물론 제재압박이 필요하지만 그와 함께 대화의 필요성도 있다”며 남북대화 및 교류 가능성에는 여전히 무게를 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물론 대북교류 사업은 통일부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하겠으나, 새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이 확실한 윤곽을 그리고 있고 이미 올해만 해도 우리 시가 남북교류 및 평화통일 분위기 조성에 대한 크고 작은 사업들을 진행해왔다”며 “시민단체들이 남북교류사업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시 차원의 남북교류사업도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유 시장이 추진 의지를 분명히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