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형 도시재생 모델' 구축 모색
상태바
인천시, '인천형 도시재생 모델' 구축 모색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7.12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도시재생 뉴딜정책 반영을 위한 워크숍, 뉴스테이 연계 도시정비 사업 재편될 듯

        
                        뉴스테이 연계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조감도

 인천시가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발맞춘 ‘인천형 도시재생 모델’ 모색에 나섰다.

 시는 12일 송도 G타워에서 ‘새 정부 도시재생 뉴딜정책 반영을 위한 워크숍’을 갖고 국가 정책방향,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 역할과 기금(주택도시기금) 활용방안, 인천형 모델 구축 등을 논의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시와 군·구, LH공사 인천지역본부, 인천도시공사 업무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은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매년 10조원의 공적 재원을 투입해 연간 100곳씩, 임기 내 50조원을 들여 500곳의 구도심과 노후주거지를 살려내는 것이 골자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일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발족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지금까지 시행해 왔던 1만㎡ 이상의 대단지형 재개발과 재건축이 아니라 꼭 필요한 곳에 소규모로 도시정비 사업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전국에서 가장 많은 뉴스테이 연계 대규모 도시정비 사업을 추진했던 시의 정책이 바뀔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산층을 겨냥한 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 공급정책이 임대사업자에 대한 특혜, 과도한 용적률 상향 조정에 따른 교통 및 환경 문제 유발, 향후 해당 단지의 경제적 가치 하락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우려가 높은 박근혜표 불량 주택정책으로 지적되는 가운데 십정2구역과 송림초교주변구역의 사업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가 뉴스테이 임대사업자인 마이마알이(주)와 체결한 부동산(아파트)매매계약을 해지하는 등 진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진도가 많이 나간 십정2구역과 송림초교주변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뉴스테이 연계 도시정비 사업은 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시는 새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쇠락한 원도심에 대한 세심한 검토와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인천형 도시재생 뉴딜정책 모델’을 발굴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신동명 시 도시균형건설국장은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인천형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기존 뉴스테이 연계형 도시정비사업은 추진이 힘들 것으로 보여 출구전략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