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앞바다 바다모래 채취 논란일 듯
상태바
인천 앞바다 바다모래 채취 논란일 듯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7.2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옹진군 선갑도 해역 5년간 4500만㎥ 신청 예정, 인천해수청 채취량 최소화 검토키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인천연안 선갑도 해역에서의 바다모래 채취 허가를 전제로 기간 축소, 채취량 최소화, 엄격한 이행조건 등을 제시해 환경단체와 수협 등이 반발하는 등 논란을 불러올 전망이다.

 인천해수청은 6월 말 현재 굴업·덕적도 해역 바다모래 채취량이 3198만㎥로 허가량(3300만㎥)의 96.9%에 이르러 다음달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업자들이 선갑도 해역 10개 광구에서 향후 5년(2018~2022년)간 4500만㎥의 바다모래 채취를 요구해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을 위한 해역이용협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바다모래 채취 사업자들은 지난 3일 해양수산부의 선갑도 해상교통안전진단을 통과했는데 광구별 채취선 척수 제한, 야간작업 위험요인 제거, 순시선 배치 등이 골자다.

 인천해수청은 골재 수급을 위해 바다모래 채취허가는 불가피하다는 판단 아래 해역이용영향평가 협의과정에서 채취기간 축소, 채취량 최소화, 엄격한 이행조건 제시 등 과학조사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해양환경영향조사(채취기간 및 채취 후 3년간 실시)를 통해 ‘해양생태계·수산자원의 영향 최소화 조치’ 등을 철저하게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천연안 바다모래 채취관련 인천시, 옹진군, 주민대표, 자문위원, 어업인, 환경단체 등으로 ‘해역이용협의서 검토 협의회’를 구성하고 운영함으로써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환경단체와 수협 등은 바다모래 채취에 반대하며 전국적으로 시위 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인천 선갑도 해역에서의 바다모래 채취는 어류의 산란장을 파괴하고 대이작도의 풀등을 포함한 해양환경을 훼손할 우려가 높다고 반발하고 있다.

 반면 옹진군과 의회는 공유수면 점·사용료(연간 220억원) 확보, 일부 주민들은 복지기금 지원(공유수면 점·사용료의 10%, 수산증식사업 특별회계)을 들어 찬성하는 입장이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바다모래 채취량을 최소화하고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적 채취방안 등을 적극 모색하겠다”며 “옹진군이 인천시를 거쳐 바다골재 채취예정지의 지정을 신청하고 해역이용협의를 요청하면 해수부, 환경부, 국립수산과학원과 협의하고 해역이용영향평가서를 충실하게 작성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조강희 대표는 “인천시가 해양주권 강화를 선언하고 생태계보전지역인 대이작도 등 인천 앞바다 섬을 세계적인 관광휴양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과 대이작도 인근 선갑도 해역의 바다모래 채취에 동의하는 것은 이중적 행태”라며 “선갑도 해역에서 대규모로 모래를 채취하면 풀등의 모래가 쓸려나가는 등 해양환경 훼손이 심각하게 벌어지고 어류의 산란지가 없어져 어업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정기간 바다모래 채취를 금지하는 안식년제 도입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