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환영 논평
상태바
정의당 인천시당,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환영 논평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8.1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발표 의미 커, 어린이병원비와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해야

                         
       
 정의당 인천시당이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발표를 환영했다.

 정의당 시당은 10일 논평을 내 “정의당은 지난해 6월 8일 제20대 국회 1호 법안으로 ‘어린이병원비 국가보장법(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정부의 이번 발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시당은 “정부가 발표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따라 고가의 항암제, 수술비, 검사비에 시달렸던 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이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그 의미는 크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시작이 반이라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가 국민건강보험 보장성을 대폭 높이는 첫 발을 내디딘 것을 평가한다”며 “국민건강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보다 과감한 건강보험 제도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당은 향후 해결 과제로 ▲어린이병원비 전면 보장과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 ▲기본적으로 적정진료에 따른 적정수가 원칙 적용을 통한 의료계의 현실적 어려움 해결 ▲간호를 포함한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처우개선과 지원으로 인력 부족문제 해소를 제시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다시 한 번 환영하며 원내 유일한 진보정당으로 지속적인 보장성 강화 확대를 추진해 나가겠다”며 “특히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본인부담금 상한제, 어린이병원비 전액 국가지원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무상의료 실현을 위해 원내외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의당 시당 관계자는 “우리 진보 진영이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무상급식과 무상의료를 주장했을 때 보수 진영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없는 헛소리로 치부했으나 이제 학교무상급식은 보편적 복지로 자리잡았다”며 “무상의료도 대다수 국민들이 지지하는 가운데 정부와 정치권이 의지를 갖고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을 높여나가면 머지않아 정착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