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 (8월 18일)
상태바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 (8월 18일)
  • 편집부
  • 승인 2017.08.18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 외 주요 이슈 & 촌평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2017
8월 18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기자회견은 형식, 장소, 자리 배치, 진행 방식 등 다양한 면에서 이전 정부와 달랐습니다. 이번 회견이 기자들과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각본 없는' 회견이라는 점에서 더 관심이 쏠렸습니다.
이후에 어떤 양반이 대통령 될지는 모르지만, 비교될 테니 걱정되겠어~

2. 민주당이 적폐청산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적폐청산 작업을 위한 칼을 빼 들고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우선 국정원과 언론, 두 분야에 대한 적폐청산에 집중한 뒤 단계적으로 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칼을 잘 갈아야지 괜히 무딘 칼 휘둘렀다가는 대려 다치는 수가 있다는 거...

3. 자유당이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안보 토론회를 열고 ‘안보 무능 정권’이라고 맹공을 퍼부었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6·25 이후 ‘최대 안보 무능 정권’이며 ‘한 마디로 안보는 먹통, 북핵은 무능’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 양반들은 자기들이 뭔 소리를 하는 건지 알고는 하는 걸까? 바부탱이들~

4. 국민의당이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으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인준안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이 후보자 진퇴 문제가 마무리된 뒤 김 후보자에 대한 본회의 표결을 하도록 협의하겠다고 했습니다.
국민의당도 '데스노트' 한번 쓰고 싶은 모양인데... 겁내는 사람이 없으니 어째~

5. 바른정당 이기원 충남도당 창당준비위원이 자신의 SNS에 위안부 소녀상과 관련된 막말을 쏟아내 논란입니다. 이 위원은 충남 보령의 소녀상 건립을 두고 ‘강간당한 사실을 동네 대자보 붙여놓고 기억하자고 하는 꼴’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어디나 꼴통 한 명씩 있다고는 하지만, 바른정당 또 정리하려면 머리 아프것다~

6.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념 우표의 공식 판매가 17일 오전 9시부터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시작됐습니다. 이날 기념 우표를 사려는 시민들의 발길은 전날 새벽부터 이어져 '대통령 지지율 80%대' 인기를 실감케 했습니다.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 우표도 발행했으면 이랬을까? 아니라고 봐~

7. 역사학자들은 문 대통령이 건국 시점을 1919년이라고 밝힌 데 대해 대체로 환영의 뜻을 표했습니다. 지난 2008년 건국절 논란이 불거지자 1948년 건국론에 대해 반대 성명을 냈던 역사 학회들은 이번에는 입장 문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이번에도 하실 말씀이야 많겠지만, 여전히 소귀에 경 읽기라는 거~

8. 김대중 전 대통령이라는 '같은 뿌리'를 가진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처음으로 여당과 야당으로 8주기 추도식을 맞게 됐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추도식을 계기로 양 당이 손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잡고 싶은 사람보다 뿌리치고 싶은 사람이 더 많을 걸로 예측합니다, 나는...

9. 정부가 산란계 사육농장에 대한 전수조사가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된다는 지적에 부랴부랴 후속 대책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살충제 계란 사태를 초래하고도 수습조차 엉터리로 진행됐다는 의혹에 불안감이 확산하는 모양새입니다.
뭘 해도 어설퍼 보이니 이거야 원... 먹는 거라도 좀 안심하고 먹읍시다. 쫌~

10. 내년부터 안전조치 미이행으로 사망사고 발생 시 원청업체도 똑같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또 감정노동자와 음식 배달원, 퀵서비스 기사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보호 대책이 처음으로 마련됐습니다.
여태 안 하고 있었다는 게 더 우습지 않아? 이게 당연한 일이고 이게 나라지~

11. 북한과 미국이 양보 없는 ‘강 대 강’ 대치 정세를 이어가자 안전자산인 '금'의 가격이 크게 오르고 거래량이 급증했습니다. KRX 금시장에서 지난 11일 금은 g당 4만7,210원에 거래를 마쳤으며 3.75g으로 환산하면 17만7,038원이었습니다.
금이 왜 안전자산이지? 금 사서 쟁여 놓고 전쟁 나면 머리에 이고 다니게?

12. 백인 우월주의 단체인 ‘KKK’와 신나치주의 세력이 한목소리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치켜세우고 나섰습니다. 이들은 ‘트럼프는 우리를 지원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힘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며 ‘우리도 그를 돌봐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어쩌면 그렇게 대한민국 박사모, 일베랑 하는 짓이 똑같냐 그래... 신기하지?

13. 작년 일본의 아동학대 신고 접수 건수가 26년째 증가하며 사상 최고를 기록해 일본 정부가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처음 10만 건을 넘어선 2015년에 비해 18.7% 증가한 것으로, 아동학대로 인한 사망 사례도 52건이나 됐습니다.
왜 아이를 자신의 소유물쯤으로 아는 건지... 거기나 여기나 참 거시기하다~

14. 음주운전이 20~30대 운전자의 자동차 사고 원인 1위에 올랐고 40~50대에서도 사고 원인 2위에 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음주운전을 하면 받게 되는 자동차보험 불이익 7가지’를 안내하고 음주운전을 하지 말 것을 강권했습니다.
술 취했다고 정신 줄 놓는 건 좋은데... 핸들도 손에서 놓기를 바래... 진짜루~

15. 지불 금액보다 더 비싼 상품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광고하고서 실제로는 대량으로 싸게 들여온 상품을 위주로 팔아온 랜덤박스 업체들이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공정위가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것은 처음입니다.
뭔 기대를 하고 결재를 하는 건지... 오히려 인형 뽑기가 더 나을 듯... 하지마~

안철수, ‘당 살리려 출마 내년 지방선거에 올인’. 뺑끼?
자유당 투톱, 박근혜 출당 놓고 또 '갈라선' 모습. 크~
문 100일 회견 ‘외교?안보는 단호, 정치?사회는 소신’. 오~
검찰, 댓글부대 원세훈 변론 재개 대신 전면 재수사. 오~
교육부, 국립대 총장 선출 자율에 맡기겠다. 오~

메시지는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움직이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 -

문 대통령의 기자 회견을 보면서 잡스의 말이 떠올랐고 홍준표의 토크콘서트를 보면서 역시 잡스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80%를 넘고 자유당의 정당 지지도가 7%대인 이유가 다 있지 않겠습니까?
대통령의 이런 지지도가 계속 유지되고 정말 국정 수행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견제 그리고 대안 있는 비판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은 우리 모두의 몫일 것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