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책위', 청라 신세계 건축허가에 강한 유감 표명
상태바
'인천대책위', 청라 신세계 건축허가에 강한 유감 표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8.2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신세계 입점 저지, 인천시와의 공조는 유지키로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가 인천시의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스타필드)’ 건축허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인천대책위원회는 22일 성명을 내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시에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허가 보류를 요구했으나 시는 상인들의 생존권을 외면한 채 18일 건축허가를 내주었다”며 “시는 현행 법률상 건축허가를 더 이상 미룰 수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서울시 등 타 자치단체가 중소상인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행정소송도 불사하고 허가를 내주지 않은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시의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허가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인천대책위는 “정부가 지난달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발표했고 국회도 상업보호구역 입법을 논의하는 등 중요한 정책변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시의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허가는 적절치 못하다”고 비판했다.

 인천대책위는 “골목상권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허가를 내준 시를 강력히 규탄하며 서구지역 상인비상대책위와 연대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대책위는 “시가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반대 인천시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인천대책위와 공조해 왔던 점은 높이 평가한다”며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반대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강조한 유정복 시장은 약속을 철저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부천신세계 입점 저지를 위한 시와의 공조 유지를 천명했다.

 유정복 시장은 21일 오후 인천대책위와의 면담에서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허가로 인한 상인들의 우려에 대해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부천 신세계 입점에는 일관되게 반대해 왔고 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지켜봐 달라”고 했다는 것이 대책위의 전언이다.

 인천대책위는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허가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서구 상인들과의 연대투쟁을 선언하는 등 인천시와 각을 세우면서도 유정복 시장과의 면담을 거쳐 ‘부천 신세계’ 입점 저지를 위한 공조는 유지키로 한 것이다.

 인천대책위는 “신세계는 지금이라도 부천 백화점 출점을 철회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 방안임을 명심하라”며 “부천신세계 입점계획이 백지화되는 날까지 흔들림 없이 싸워 나가면서 전국대책위와 연대해 정기국회에서 대형유통업체 규제 입법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18일 ‘청라 신세계복합쇼핑몰’ 건축을 허가하면서 ‘청라국제도시는 개발이 진행되는 경제자유구역이고 해당 사업지는 상업진흥구역이어서 부평구와 길 하나를 사이에 둔 기존 도심이자 상업보호구역인 ’부천 신세계‘와는 상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시는 ‘청라 신세계 스타필드’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법’에 따른 사업조정 등의 과정에서 인근 소상공인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상생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지만 부평·계양지역 영세 상인들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할 ‘부천 신세계’ 건립에는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하게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