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모노레일 1차 제안서 공모 유찰
상태바
월미모노레일 1차 제안서 공모 유찰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10.0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공고했으나 결과는 불투명, 또 다시 애물단지 전락하나?

    
                                               월미모노레일 노선도


 인천교통공사가 1000억원에 가까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부실시공으로 인해 8년 넘도록 개통조차 하지 못한 월미은하레일의 소형모노레일 전환 사업을 민자 유치에서 자체 재정 투입 방식(월미궤도차량 도입 재추진사업)으로 변경했으나 1차 입찰에서 사업자가 나서지 않아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6일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월미궤도차량 운행시스템 제작구매·설치’ 제안서 공모 개찰 결과 참가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이에 따라 인천교통공사는 29일 동일한 내용의 제안서 공모를 재공고했으며 오는 18일 오후 5시 개찰키로 했으나 또 다시 유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월미궤도차량 운행시스템 제작구매·설치’는 기존의 구조물(거더)에 궤도·전기·신호·통신·검수설비를 새로 갖추고 이에 적합한 궤도차량을 도입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80억7200만원이다.

 월미은하레일이 각종 안전 문제로 개통이 불가능해진 상태에서 Y자형 가이드레일 및 궤도차량을 모두 폐기하고 교각과 상판을 활용한 새로운 소형 모노레일 운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도입 차량은 수송능력 시간당 320명, 운행속도 25㎞/h 이하, 1편성 3량 초과 연결 금지 등의 조건에 맞춰 사업자가 표정속도 및 운전시격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적정 차량 대수를 제안토록 했다.

 사업비는 업체의 제안 및 협상 결과에 따라 최종 결정된다.

 이러한 월미궤도차량 도입 재추진사업은 재원조달계획이 불명확하고 개통하더라도 운영적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 속에 강행됐으나 1차 입찰에서 사업자를 찾지 못해 장기 표류할 경우 또 다시 애물단지로 전락하면서 개통과 철거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갈등이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월미궤도차량 도입 재추진사업의 재원 확보 방안으로 인천도시철도 1·2호선 운수수입 증대, 부서 운영비 등 경상비 절감, 광고 유치 및 시설물 임대 등 레일마켓팅 강화, 중앙 및 지방정부 보조금 확보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인천도시철도 1·2호선, 장애인콜택시, 순환버스 및 강서 BRT를 운영하는 인천교통공사는 시로부터 매년 수백억원의 지원을 받고 있으나 만성적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철도시설 감가상각과 퇴직금 미적립 등으로 1조원이 넘는 누적 적자를 안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 부실시공을 둘러싸고 진행되는 소송에서 최대한 많은 손해배상금을 받아내 이 돈을 사업비로 쓰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소송 결과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월미은하레일 수지분석 결과 적지 않은 운영적자가 예상됐고 안전성 문제와 함께 혈세 낭비의 대표적 사례로 전국에 널리 알려지는 등 부정적 인식이 워낙 강해 안전성을 보강하더라도 월미모노레일은 관광객들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당초 월미도를 포함한 중구 일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면전차 도입이 가장 적절하다는 인천시의 용역 결과와 달리 인천교통공사의 재 용역을 거쳐 고가 모노레일로 변경된 과정에 숱한 의혹이 제기된 월미은하레일은 ‘2009년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맞춰 무리한 공사 끝에 2009년 8월 시운전에 들어갔으나 각종 안전상의 문제가 계속 발생해 결국 개통하지 못했다.

 이후 레일바이크로의 재활용 계획이 수립된 월미은하레일은 민간사업자의 제안에 따라 소형 모노레일로 변경됐으나 지연을 거듭한 끝에 결국 지난 4월 민간사업자와의 계약이 해지되고 인천교통공사가 직접 추진키로 했지만 1차 입찰 유찰로 인해 오는 2019년 3월 개통은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낭비 상징이 돼 버린 월미은하레일은 개통을 요구하는 월미도 상인들과 철거해야 한다는 시민단체들의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인천교통공사의 재추진 사업도 일단 제동이 걸려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