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부평을 만나다' 부평구 인문주간 행사 개최
상태바
'근대 부평을 만나다' 부평구 인문주간 행사 개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10.1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탐방, 전시회 강연 및 토론회 진행

부평구는 경인교대 기전문화연구소 인문도시사업단과 함께 오는 28일부터 11월 3일까지 부평 일원에서 ‘근대부평과의 대화-지역인문학의 시민적 모색’이라는 주제로 ‘2017년 인문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인문주간은 ‘근대부평’을 주제로 그 의미를 기억하고 되새기기 위한 현장탐방, 전시회, 강연 및 토론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세 차례에 걸쳐 열리는 현장탐방에서는 ▲일제 침략의 흔적이 남아 있는 ‘부평 군용철도’(10월28일) ▲근대이행기 한국 대중음악의 산실이었던 ‘부평 신촌일대’(10월29일) ▲일제침탈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부평 삼릉일대’(11월3일)를 지역 연구자들의 안내로 확인한다.

전시회는 ‘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근대 부평의 풍경들’이라는 주제로 오는 30일부터 11월3일까지 경인교대 인문사회관 305호에서 개최된다. 근대부평을 보여주는 다양한 지도와 풍경 사진을 선보인다.

강연 및 토론회는 ‘근대부평의 역사문화경관과 정체성’을 주제로 11월 3일 오후 2시부터 부평구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인하대 이영호 교수가 ‘일제의 부평군토지조사시업사업, 지적도를 그리다’를, 인천대 이상의 초빙교수가 ‘일제말기 강제동원과 부평의 조병창 사람들’을, 서울역사박물관 홍현도 학예연구사가 ‘빛바랜 기둥 밑, 산업 전사들의 휴식처’를 주제로 각각 발표하고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