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 (10월 23일)
상태바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 (10월 23일)
  • 편집부
  • 승인 2017.10.23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 외 주요 이슈 & 촌평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2017
10월 23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문재인 대통령은 35회 이북도민 체육대회 축사에서 ‘우리 민주주의는 북의 미사일보다 백배 천배 강하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들이 때로는 경쟁하고, 때로는 화합하며 대한민국의 역동적 발전을 이끌어왔다고 밝혔습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그게 걱정입니다요...

2. 민주당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연대하는 이른바 중도통합론이 부상하면서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솥밥 식구였던 국민의당과의 협치로 여소야대 한계를 극복하겠다던 정국 구상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입니다.
많이 아쉽기는 하겠지만, 이 정도면 미련을 버릴 때도 되지 않았나 싶어~

3. 자유당 내 ‘친박 청산’ 후폭풍이 이전투구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당 윤리위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 서청원ㆍ최경환 의원의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하자 친박계가 강력히 반발하며 홍준표 대표의 퇴진을 주장했습니다.
서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걸 보니 인사돌을 드셨나 보네...

4. 국민의당 일각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한 반발이 본격적으로 터져 나왔습니다. 특히, 지역 기반이 호남인 인사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 자칫 '호남 대 비호남' 전선이 심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새 정치 한다고 또 갈라서는 건 아닌지... 그러다 버릇들라...

5.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개혁보수의 원칙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과 정당을 같이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 ‘개혁보수의 길을 같이 가겠다면, 언제든 환영한다’며 ‘선거의 유불리만 따져 세력 불리기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말은 번지르 합니다만, 자력갱생의 길이 암울하기만 한데 괜찮겠어요?

6. 오는 10월 25일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가 발족합니다. 운동본부는 최순실을 비롯한 최 씨 일가, 전두환, 재벌과 함께 MB 은닉 부정재산을 국민들이 나서 환수하자는 운동으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도록 사단법인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나라를 거덜 나도 자기는 떵떵거리고 사는 인간들 싹 거둬들입시다스~

7. 신고리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은 ‘숙의민주주의’의 실험이라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 ‘시민의 의견’이라는 이유로 폐기될 때 정책의 책임성이 사라지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명분이야 훌륭합니다만, 그렇다고 환경 공약 파기가 정답인지는 잘 모르겠네~

8. 유영하 변호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인에서 사임한 뒤에도 ‘변호인이 되려는 자’ 신분으로 박 전 대통령을 변호인 접견한 것으로 밝혀져 편법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교정 당국은 유 변호사의 변호인 접견을 제한할 방침입니다.
얘들은 편법. 탈법. 범법 빼고는 할 줄 아는 게 없나? 아주 징그러요 징그러~

9. 정부가 오는 24일 내놓을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표현대로 '종합적인'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여태껏 주로 알려진 것은 금융 부문의 대책이지만, 소득과 일자리 같은 거시 경제적 정책과 주거·복지 분야의 대책까지 망라된다고 합니다.
집값이 또 요동치는 분위기랍니다. 1가구 1주택 이상 보유세 꼭 합시다~

10. 2014년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미주 지역 여성 커뮤니티 ‘미시USA’를 ‘북한과 연계돼 있다’며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리라고 지시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법원은 이러한 보수언론의 보도는 근거가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북한 없었으면 어쩔 뻔했어 그래~ 그런 면에서 진짜 종북은 니들이라니까~

11.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만 65세 이상 노인의 지하철 무료이용에 대해 ‘서울시 등 관련 기관과 함께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노인연령 상향 조정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다시 불붙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가 급증한 탓도 있겠지만, 어르신들 주머니 사정도 생각하셔야...

12. 유명 한식당의 대표가 배우 최시원의 반려견에 물려 패혈증으로 사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입니다. SNS에는 최시원 가족의 부주의를 질책하는 글과 반려견에 대한 목줄. 입마개 착용 등을 강화하자는 목소리가 퍼지고 있습니다.
반려견 가족처럼 키우시는 분들 많죠? 가족은 절대 남을 물지 않습니다~

13. 여전히 논란이 많은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암살 사건에 관한 비밀 자료들을 공개하겠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트럼프는 오랫동안 봉쇄되고 비밀로 지정된 JFK 파일들을 공개하도록 허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 그래? 완전 궁금한데, 과연 진실은 뭘까요? 완전 허탈한 건 아니겠지?

14. 일본 자민당이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배경에는 야권의 분열과 '북풍 몰이' 전략에 있습니다. 야권이 표가 분산된 상황에서 틈만 나면 북한의 도발 상황을 얘기하며 북풍몰이로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는 아베 총리의 승부수가 적중한 것입니다.
북한 때문에 먹고사는 종북 단체가 해외에서도 판을 치는 구만... 축하해 아베~

15. 카페·편의점·영화관 등 통신업체 제휴 가맹점에서 결제 수단으로 쓸 수 있는 통신회사 멤버십 포인트 소진 시한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통신회사 포인트는 마일리지처럼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연말이면 일괄 소진됩니다.
안 쓰는 포인트가 연간 5,000억? 불우이웃을 돕든 요금으로 낼 수 있게 하라~

환자가 '존엄사' 결정, 23일부터 시범사업. 그래?
'문재인 시계' 바자회에서 420만 원에 낙찰. 컥~
영화 '공범자들' 무료 공개 조회 수 40만 돌파. 오~
문 대통령 신고리 조속 재개, 탈원전은 지속. 음...

인간에게 가을은 수확의 시간, 함께 모이는 시간이다.
- 에드윈 웨이 틸 -

촛불을 밝힌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정권은 교체되었지만, 아직 청산하지 못한 적폐가 산적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촛불로 뿌린 씨앗을 수확하기 위해 다시 모여야 할 때가 아닐까요?

내일 오후 2시 ‘열어라 국정원 내놔라 내파일’ 시민행동 기자회견이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촛불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 기다립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