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채용 논란으로 얼룩진 인천교통공사, ‘반성은 없다’
상태바
인사채용 논란으로 얼룩진 인천교통공사, ‘반성은 없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11.16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행감서 “친인척 채용” 등 지적에 “당시 부당하다 판단 없었다” 되레 반박

인천교통공사. (사진 출처 = 나무위키)

 

지난해 조카 특혜채용 등 으로 전임 사장이 사퇴하는 일까지 벌어졌던 인천교통공사가 아직도 인사를 비롯해 행정에 적잖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채용 논란을 야기했던 면접위원들이 아직도 그대로 자리를 지키고 있어 사퇴요구 까지 받고 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5일 인천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교통공사가 사전 보고하지 않은 감사결과들이 여러 건 있는데 이중 인사문제에 대해서는 감사결과를 제외하고서도 제보된 문제들이 여럿 있다”고 지적했다.
 
이한구 의원은 “지난 2015년 11월 3일에 체결된 노사합의서 및 당월 25일 하반기 경력 채용에 의해 기능직 직원 16명을 사기 진작 차원에서 일반직 9급으로 전환했는데 이후 공고에는 법규절차를 무시하고 18명을 공고해 결국 감사결과에서 지적까지 됐다”고 따졌다.
 
그러자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당시엔 내가 사장직에 있지는 않았지만, 위법 혹은 부당하다고 보지 않았던 부분이 분명 있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날 건교위 행감에서 드러난 바에 따르면 인천교통공사는 당초 내부시험이 아닌 경력경쟁 시험을 본다는 명목으로 두 명을 늘렸는데, 전임 사장 조카와 시설관리공단 간부의 친인척 두 명이 추가로 늘린 인원에 포함이 됐다. 당초 16명에서 두 명을 늘리면서 시 유관기관 고위직 친인척이 늘린 만큼의 인원수에 포함된 것은 다분히 특혜 의혹이 짙다고볼 수 있는 대목.
 
때문에 기능직 등의 사기 진작을 위한 일반직 전환의 채용 내용이, 결국 유관기관 임원들의 친인척을 채용하는 목적으로 전락된 만큼 정당한 채용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시의원들의 평가다.
 
그럼에도 이 사장은 “비록 경쟁시험 구도로 하면서 지적이 있었지만, 실무적 판단은 행안부 인사운영기준에 내/외부 인원을 포함하는 기본원칙이 있어서 외부인원까지 포함시켰다고 보고받았다”면서 재차 반박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이건 내 주장이 아니라 감사 결과라는 팩트”라며 “외부인원은 별도 채용기준이 있었지만 이들 친인척들 취업시키려고 채용기준에도 없는 자격기준(지방공기업 또는 정부투자기관 기능직으로 2년 이상 경력 소지자 항목)을 늘려서 부당하게 조치했다는 것을 이미 지적 받았잖느냐”고 질타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인천시의회


이 의원은 “일반 민간회사도 그렇게는 사람 뽑지 않는다”며 “면접위원들이 주도해 필기시험 성적에서 공동2위 4명, 공동 6위 2명, 11위~15위 각 1명 등 8명은 임용예정 인원 배수 범위 내 고득점자임에도 불구하고 합격자에서 배제됐고, 인·적성검사 순위 고득점자들 5명이 모두 탈락한 반면 이들이 작위적으로 순위를 결정해 부당하게 뽑힌 인원이 무려 10명이나 됐다”고 폭로했다.
 
이어 “결국 면접위원들이 공기업 망신을 제대로 시킨 것인데 이 사람들에 대한 자료 제출하고 속히 교체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건교위 행감을 통해 인천교통공사가 지방공기업 채용 및 인사규정들을 상습적으로 위반하고 있음도 드러났다. 건교위 소속 시의원들은 “물론 본인이 원하는 경우는 예외일 수 있으나 직급은 수평이동 혹은 소폭의 상향 이동이 원칙인데, 교통공사의 시 공무원 전직 시 인사이동을 보면 2급이 3급으로 좌천되는 등의 인사이동으로 조직 내 위화감 및 분란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사장은 “이미 2013년부터 지금까지 이루어진 모든 채용에 대해 시 감사가 착수됐고 나 역시 면밀히 검토해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조치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의원이 “앞서 언급한 부당 채용된 사람들 아직도 거기서 일 하고 있잖느냐”면서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월미은하레일 사업과 관련해서도 지적이 나왔다. 사실상 관광시설인 모노레일을 인천교통공사가 직영으로 운영하겠다며 180억 원이나 되는 세금을 추가 투입해 이미 감사원으로부터 지적을 받았음에도, 인천교통공사가 이를 무시하고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교위 소속 시의원들은 “감사원 감사로 이미 정직 및 인사 통보 등 처분을 당한 상태에서 공사입찰 방식을 무시해 예산 절감 및 입찰의 공정한 기회 제공 등을 날려버리고도 문제가 없다는 식의 입장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교통공사 행감 이후 이 의원은 자신의 SNS에 “이미 인천교통공사의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 유력정치인 청탁에 의한 인사설 등등 줄줄이 검증 대기 중”이라며 “(앞서 언급한 채용 특혜 논란 등을 포함해) 정부의 전국 공공기관 인사 합동조사 결과에 따라 큰 파장과 망신이 예상된다”는 우려의 글을 남기기도 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측 관계자는 “건교위의 행감 내용대로라면 잘못된 인사채용 등으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생겼다는 얘기인데, 엄정히 감사를 진행해 부당하게 채용된 사람과 인사관리 책임자 등에 대한 조치를 단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