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안전관리위원회, 형식에 그쳐
상태바
인천시 안전관리위원회, 형식에 그쳐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11.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 대책 달랑 1쪽, 시의 지진방재대책도 황당

    


 인천시가 최근 잇따르는 안전사고 발생과 관련해 안전관리위원회를 열고 대비책을 점검했으나 형식에 그쳤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는 20일 시 관련부서와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 SK인천석유화학,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교통공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안전관리위원회에서 기관별 재난관리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안전관리 정책심의 및 총괄 협의조정 기구인 인천시 안전관리위원회 개최는 인천LNG기지 가스누출 사고, SK인천석유화학 폐수처리시설 화재, 포항 지진 등 위기상황 발생이 계속된데 따른 것이지만 위험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 실시 여부 등은 논의 조차 없이 기관별 보고에 그쳐 실효성 없는 전시성 행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7일 미국 출장에서 돌아온 즉시 인천LNG기지를 찾아 시민안전 확보를 강조하면서 LNG기지는 물론 석유화학시설, 유류저장탱크, 화력발전소 등 지역 내 위험시설물 전체에 대해 유관기관과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한 후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일 시 안전관리위원회를 열어 안전점검 실시 대상 위험시설물 선정 등을 논의키로 했으나 기관별 안전대책 보고 청취에 그친 것이다.

 이날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는 가스누출사고 방지대책으로 ▲별도 조사반을 구성하고 진행 중인 사고원인 정밀조사 결과에 따라 인적/기계적 운영시스템 전면 개편 ▲가스안전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 및 지자체 동시 보고를 위한 재난대응매뉴얼 개정 검토 ▲대 주민 신속한 정보 전달체계 강구 방안 추진(인천시 및 연수구와 연계한 SMS 활용 등 협의, 언론에 신속한 정보 전달로 주민 불안 해소)을 내놓은 것이 전부다.

 지난 13일 폐수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한 SK인천석유화학은 ▲사고발생 시설 철거 및 유사시설 긴급조치(피뢰 설비 설치) 시행 ▲밀폐형 폐수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소량의 가연성 물질 처리를 위한 탱크 설치 등 근본 대책 마련 ▲화재 및 폭발 위험이 있는 시설 등에 대한 국내외 기술기준 재검토/ 적용을 통한 안전성능 향상 ▲유관기관 및 학계와의 교류확대를 통한 최신 안전보건기술 지속 도입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시는 지진방재 종합대책으로 ▲기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사업 추진 ▲민간건축물 내진보강지원(취득세 및 5년간 재산세 감면) ▲지진대피소 확충(옥외대피소 450곳, 실내구호소 125곳) ▲지진방재 교육·훈련·홍보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인천지역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대상시설물 970개소 중 내진 확보율은 51.9%(전국 평균 43.7%)에 그치고 있는데 시는 나머지 466개소의 내진보강을 당초 목표연도인 2045년에서 15년 앞당겨 2030년까지 끝내기로 했다.

 시는 올해 내진보강사업(서구청사 내진보강, 48개 소방관서 내진성능평가)에 31억원을 투입했는데 내년 37억원을 들여 교량 내진보강공사를 벌이기로 했다.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을 15년 앞당긴다면서 내년 관련예산은 고작 6억원 늘어나는 것으로 포항 지진 이후 급조된 대책이거나 시의 의지가 없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관리위원회에서 인천지역 전체 위험시설물에 대해 정밀안전점검 대상 선정 등을 논의키로 했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라며 “윗분들의 의지가 있다면 추가로 안전관리위원회를 열어 유관기관과 협의해 볼 사항”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