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무상급식, 3학년만 먼저?
상태바
고교 무상급식, 3학년만 먼저?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12.1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우 의원 예결위서 “그것도 방법”... 변수 가능성도
인천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모습.
 

인천지역 고교 무상급식이 ‘3학년 대상으로 우선 시행’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물론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는 것이 중론이지만, ‘변수’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11일 열린 인천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교육위와 예결위 소속의 박종우 의원은 “(무상급식을 둘러싸고 시와 시교육청 간 갈등에 대해) 교육청 내에서도 입장이 있을 것으로는 보인다”면서 “교육재정의 문제라면 3학년만 한다고 하면 가능하다는 얘기도 될 수 있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현재 시교육청은 고교 무상급식과 관련해 시가 기존 초등학교 및 중학교 무상급식에서의 분담비율인 4:3:3(시:군·구:교육청)을 제시한 안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
 
기타 경비 304억원(조리실무원 인건비, 급식실 운영비, 고교 저소득층 무상급식 등)을 시교육청이 모두 부담하는 만큼, 128억 원을 떠안게 되면 전체 필요예산 730억 원 가운데 60% 수준에 달하는 432억 원을 떠안는 만큼 예산상 난점을 들어 시와 군·구가 고교 무상급식 비용의 80%를 시와 군·구가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교육부가 부담하겠다는 예산은 146억 원 규모인데, 여기에는 교육부가 내려주는 교부금에서 충당하는 고교 저소득층 급식비 116억 원이 이미 포함돼 있어 시교육청으로서는 30억 원 가량을 추가 부담하겠다는 계산이 나온다.
 
김성기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무상급식의 필요성 자체는 인지하고 있으나, 워낙 재정 여건이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교육청으로서는 146억 원이 최선”이라고 11일 예결위에서 여러 번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박 의원은 “시교육청으로서도 무상급식을 타당성이 있다고 보면서도 교육재정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얘기이니, 현재 146억 원은 부담할 수 있다는 시교육청의 입장을 수용하는 대신3학년이라도 먼저 해보면 가능할 일이 아니겠냐”고 따졌다.
 
김 국장은 “물론 이론상으로는 가능한 이야기겠지만, 한 학교 안에서 학년 별로 차등 적용을 하는 것이 교육 목적 상 바람직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과거 시교육청은 이청연 교육감이 재직할 당시 중1이라도 먼저 시행하자는 의지를 보여온 바가 있었다”면서 “정말로 교육 목적이 안 좋을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해 보이고, 그렇게 안 좋은 바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가능할 테니 대립만 하기보다 서로가 해법을 찾아낼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김 국장의 발언 중 “고교 무상급식과 관련해 시가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교육청과 한 마디 협의가 없었다”는 내용이 있었던 만큼 “서로가 해법을 찾자”는 박 의원의 언급이 논란이 될 소지는 있어 보인다.
 
또 3학년의 우선 무상급식 시행이 박 의원에게서만 나와 소수 의견이긴 하지만, ‘외연적인 절충’으로 인지할 예결위 소속 시의원이 늘어난다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또 3학년만 먼저 시행하는 방법이 적절한 지에 대해서도 논란거리가 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