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병원 인사발령 단행됐지만... 논란 ‘여전’
상태바
성모병원 인사발령 단행됐지만... 논란 ‘여전’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1.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꼬리 자르기’ 의혹... 노동계는 ‘복수노조’ 설립 비판

 

성모병원의 비위 의혹과 관련해 최근 천주교 인천교구가 전격 단행한 인사발령에 대해 노동계가 ‘꼬리 자르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또 인천성모병원의 한국노총 산하 노조 설립이 최근 확인되면서 일각에서 ‘복수노조를 통한 노조 무력화’를 꾀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성모병원 문제가 사태수습이 아닌 또다른 국면으로 접어드는 형국이다.
 
인천보건의료노조와 성모병원 정상화를 위한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 등 시민사회단체 및 노동계 관계자들은 8일 천주교 인천교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된 전 부원장신부의 블법·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 및 공식 사과, 재발 방지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성모병원의 전 부원장신부의 사적 이익 추구 등 의혹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에서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고, 이에 인천교구 측에서 인사발령을 단행한 것을 두고 노동계에서도 일단 일부는 매듭이 지어진 것으로 보는 시각이 확인됐다.
 
지난해 박문서 전 성모병원 부원장신부가 “개인회사를 설립해 병원 리베이트 등에 관여, 개인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뉴스타파> 에 보도되고 이후 보건의료노조 측으로부터 “관련된 사실 팩트까지 상당수 확보했다”는 주장이 소식으로 전해지면서 큰 논란이 됐던 바가 있다. <인천in 12월22일자 보도> http://www.incheonin.com/2014/news/news_view.php?m_no=1&sq=41416&thread=001003000&sec=4
 
이에 인천교구는 별다른 반박 없이 지난달 26일 병원장 이학노 신부를 정년퇴임하고 박문서 신부를 휴양조치(사실상의 보직해임)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그러나 이 과정을 전후해 성모병원은 물론 인천교구가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으면서 아직까지 논란은 남아 있는 상태다. 인천교구의 경우 “우린 병원 일은 전혀 모른다”고만 반박하고 있으나, 정황 상 모를 리가 없지 않느냐는 여론이 갈수록 확산되면서 일종의 ‘꼬리 자르기’ 의혹이 나오고 있기 때문.
 
인천교구장인 정신철 주교가 국제성모병원의 보험금 착복 의혹에 대해 보건의료노조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직접 소송에 나서고 있고, 연말 인사발령 역시 논란과 관련돼 언급된 신부들에 대한 조치로 인식되면서 “교구와 병원이 관계가 없으면 이런 정황이 나올 리가 없다”며 노동계가 재반박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인천교구의 인사발령이 ‘꼬리 자르기’라고 입을 모으는 등 성모병원과 인천교구의 깊은 관련성에 대해 주시하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도 “인사발령을 단행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입장과 반박이 없었기 때문에 인천교구가 박문서 신부 사건에 대해 더 깊이 개입돼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더 보내고 있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또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성모병원 내부에서 한국노총 산하 노조를 별도 설립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를 통한 ‘복수노조’의 구성으로 노조활동을 무마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건의료노조 측은 “노동부를 통해 확인한 결과 지난 5일 부로 한국노총 산하 복수노조를 설립한 것이 공식 확인됐다”고 밝혔다.
 
성모병원이 노조 무력화의 방법으로 일종의 ‘어용노조’를 만들어 대립시키면서 결국 성모병원에 대한 문제 제기를 잠재우기 위한 게 아니냐는 게 보건의료노조 측 시각인 셈이다.
 
때문에 보건의료노조 내부에서는 노조설립허가 취소 소송 등의 강력한 방법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물론 한국노총 역시 노조 설립이 가능하고 복수노조 자체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이 아닌 만큼, “한쪽(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만 노조라 할 수 있느냐”는 반박도 가능하다.

이에 대해 보건의료노조 박민숙 부위원장은 “설립에 일임한 주체들이 그간 돈벌이 경영을 위해 함께했던 관리자들임이 확인되고 있어 우리는 기존 노조의 무력화를 의도하고 있는 것으로 일단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박 부위원장은 “신임 병원장이 병원을 정상화시키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지금과 같이 기존 관리자들을 그대로 두면 병원 내부의 적폐는 더욱 공고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본인들의 과오를 덮기 위해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려 하는 건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나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