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문화 복합유산인 북성포구, 매립 중단해야”
상태바
“자연·문화 복합유산인 북성포구, 매립 중단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1.1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 공사 가처분 등 법적대응 검토


 

최근 인천해양수산청이 북성포구 갯벌매립을 강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을 검토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은 17일 중구 북성포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성포구 매립공사의 목적은 준설토 투기가 아니라 새로 생기는 토지에 따른 땅투기 사업”이라며 “인천해수청은 매립을 중단하고 환경개선과 갯벌살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이미 영종도에 여의도보다 넓은 준설토투기장이 조성되고 있어 추가적인 투기장은 불필요하다”며 “인천해수청은 앞서 이 공사를 투기장 수요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 아니라고 밝힌 만큼, 이번 공사는 이미 명분을 상실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북성포구의 환경을 개선하려면 준설토 투기장 공사가 아니라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는 게 타당하다”며 “인천해수청은 공사 계획을 철회하고 북성포구를 살리는 방안을 논의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인천 해안에 남은 유일한 갯벌 포구인 북성포구는 1970~80년대 만석부두, 화수부두와 함께 인천의 대표적인 '어항'이었다.
 
이후 연안부두 일대가 매립되고 어시장이 연안부두로 이전하면서 쇠락의 길을 걸었지만, 인천경기만에서 유일하게 선상 파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지난해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선정한 보존가치가 높은 자연·문화 복합유산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인천해수청은 최근 이 곳에서 준설토투기장 호안축조 사업을 착공한다고 밝혔다. 악취 민원 등 환경문제와 주거환경 개선이 목적이다. 오는 2021년까지 294억원을 투입해 북성포구 전체 32만㎡ 가운데 7만㎡을 매립할 예정이다.
 
환경단체들은 북성포구의 환경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도 없이 매립사업만이 추진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민모임은 인천해수청이 복성포구 매립을 강행하면 공사중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등 법적대응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